방법을 피하고 사회에 대해 관찰자적 위치를 지닌 화자로서 그 성격을 달리하게 되었다. 이것은 그의 초기 작품과 30년대 초기 소설, 즉 「세길로」(24), 「화물 자동차」(31), 「레디메이드 인생」(34) 등이 사회에 대해 신랄한 비판을 한 반면, 30년대 후반 소설인 「탁류」(37), 「태평천하」(38)가
보이는 학회가 강습회 속으로 스며들은 것으로 보인다. 야학의 기원은 1906년 함남 함흥군 주서면의 보성야학이 설립되면서부터 시작된다. 야학이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것은 3·1운동 이후 1920년대 농민·노동운동이 활발히 전개되면서 부터이다. 지방유지, 농민·노동자·청년단체, 종교기관
박태원씨는 1933년 사회주의 및 민족주의에 반기를 든 '구인회'에 가입해 활동하며, 실험적인 서사 기법의 소설을 썼던 작가 박태원의 단편 모음집이다. 1930년부터 1941년까지 발표된 작품 가운데, 10편의 단편소설과 3편의 중편소설을 선별해 실었다. 문학과 지성사 한국문학전집의 열다섯 번째 권으로 출
Ⅰ. 서론
본 과제물은 경판본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을 비교,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일단 박태원의 경우 그의 역사소설에는 ‘민중의 연민’이 빠짐없이 나온다. 역사소설이 아닌 평소의 작품에서 항상 등장했던 가난한 자들을 가엽게 여기는 마음이 역사소설에 오자 민중의
감각적 형용사들의 활용을 통해 새로운 근대시의 차원을 전개시켰고, 더불어 근대적 경험에 어울리는 감수성을 시 형식에 담아내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 과제물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 서술하였다.
감각적 형용사들의 활용을 통해 새로운 근대시의 차원을 전개시켰고, 더불어 근대적 경험에 어울리는 감수성을 시 형식에 담아내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 과제물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 서술하였다.
년대에서 하층민의 고뇌를 다룬 대표적 작가 최서해와 김유정을 비교ㆍ분석해보고자 한다.
ⅰ) 1920년대 시대상
1920년대는 일제의 식민체제의 강화에 따라 궁핍화 현상이 절정에 이르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일제의 토지수용-동양척식회사-식량수탈-고리채의 과정으로 이어지는 농민수탈의 과정으로
분석학적인 분석을 심도있게 다뤘다. 크리스테바는 초기에 텍스트 이론에 의해 문학적 언어의 기호학(Semiology)이 지닌 의미를 파악하는데 몰두하다가 후기에 와서는 정신분석학으로 이동하면서 작가가 어떤 정신적 작용에 의해 글을 쓰게 되는지를 초기의 텍스트 이론과 관련지어 그 양상을 밝혀 내고
Ⅰ. 모더니즘소설의 개요
1930년대 모더니즘 소설의 내면성 범주를 해명하는 데 있어 근대 소설의 내면성에 관한 정치적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는 루카치의 소설의 이론(1916)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루카치는 소설의 이론에서 소설을 “내면성이 지닌 고유한 가치를 찾고자 하
시대적 배경
이상 생년월일- 1910년 9월 23일 (음력 8월 20일)
일제 강점기가 시작되는 시기
본격적인 작품활동 시작한 1930년- 일제 억압이 심해졌던 시기
1930년대 현실과 시대적 상황
->절망과 불안 의식->죽음 의식 표상
개인사적 배경
궁핍했던 집안 환경 탓에 가족과 함께 살지 못했던 유년시절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