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로 한반도의 언어의 중심이 경주 지역을 중심으로 한 언어로 점차 형성하여 간다. 따라서 한자를 접촉한 BC 2C경부터 통일 신라 시대까지 고대 국어로 구분할 수 있다. 통일 신라 시대 이후 고려의 건국은 국어사에 있어서 중요한 사건으로 다루어지는데 그 이유는 경주 중심의 언어 중심이 개성을 중
일이다. 품사분류는 한 언어의 문법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므로, 그 언어의 문법 범주가 기준이 된다. 문법 범주 가운데서도 형태, 곧 어형변화를 바탕으로 하는 범주가 바람직한데, 어형변화가 빈약한 언어에서는 형태론적 기준 이외에 다른 기준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단어와, 문절, 등 문장 안에서의
일되었다하더라도 중국어 표준화는 불가능할 것이다. 중국 문자의 주음법은 청대까지 거의 반절에 의존하였다. 어느 한 한자를 주음 할 때 같은 한자 두자로 그 한자의 음을 2등분한 각 부분을 표시하는 방법은 지식인들의 문화생활에 맞아 사용되어 왔을 뿐이지, 성모, 운모에 대한 개념조차 없는 일반
일성 확인’이 기본이 될 때, 人間, 偉人, 韓國人의 ‘人’은 동일한 음운 형식을 갖지만 위에서 제시한 세 가지 예들의 문법기능과 의미기능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人’을 동일한 형태소로 보는 것은 문제가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비한자어와 구별되는 한자어의 특징을 도출하여 한자어의
일정치 않고 해석과 적용상의 과정에서도 상당한 상이점이 존재한다. 두 번째 문제는 합성어와 한자어와의 관련 문제이다. 한자어는 중국어에서는 낱자가 한 낱말로 인정되는 표의 문자인데 반해 우리말에 들어오면서 낱자가 한 낱말로서는 불충분한 상태로 두 글자가 합해져서 한 낱말이 되는 경우가
, 북한에는 1966년 이후 ꡐ문화어ꡑ를 표준으로 쓰고 있다. ꡐ문화어ꡑ란 김일성의 1966년 5월 14일 교시(ꡐ조선어의 민족적 특성을 옳게 살려 나갈 데 대하여ꡑ)에 따라 서울말 표준의 남한 표준어와 구별하기 위한 용어로, 평양말을 기준으로 하여 정한 북한 표준말의 이름이다.
일부를 선택할 수 있게 한다. 수능의 결과로 대학을 선택하고, 앞으로 나아갈 진로를 결정한다. 그래서 수능이 인생에서 중요한 시험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고교수능 대비하여 언어영역에 관련된 자료를 정리하였는바 출재빈도가 높은 것을 중심으로 요약정리 하였다. 자료를 통한 대학입시
Ⅰ. 서론
오늘날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어휘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신어나 유행어의 비중이 큰 것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컴퓨터와 인터넷, 정보통신의 빠른 보급으로 인해서 지역과 지역, 국가와 국가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시대가 되었다. 그만큼 내가 살고 있는 지 지역의 단위를 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