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 길목을 차단하여 남한산성을 고립 시키게 된다. 산성이 고립되자 청과의 화친을 주장했던 주화파인 최명길등과 청과의 화친을 반대했던 척화파 김상헌등의 대립과 반목으로 인조는 항복을 할 수도 하지 않을 수도 없는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청군의 압박은 날이 갈수록 심해저만 가고 고립 된 산
작가들에 의해 시작된 신화에 대한 합리주의의 공격은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를 비롯한 철학자들에 의해 더 강화되었다. 시가 갖는 허구성을 용납할 수 없었던 플라톤은 시인들을 자신의 공화국에서 추방하겠다고 공언했다. 신화의 정신이 활동할 여지는 점점 좁아만 갔다. 신화의 추락은 거기에 그치
또 다른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아울러 따뜻한 인간애를 갈망하는 작가의 휴머니즘적 신념은 시대적 상황에 국한됨 없이 충분한 영속성을 가질 뿐만 아니라 인간 삶의 본질적인 측면을 다루는 것이므로 또 다른 문학적 관점과 작품 해석의 정당성을 제공 할 근거가 될 수도 있다고 본다.
해석을 해보았다. 그 중에서도 특히 ‘너’라는 시어를 통해 이 시를 중점적으로 풀어보았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우리를 오랫동안 기다리고 있었던 ‘너’를 만나러 가보자.
Ⅱ. 본론
1. 작가소개
황지우는 1952년 전라남도 해남에서 태어나 1968년 광주제일고교에 입학했다. 1972년 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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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멀 아트는 흔히 단순하고 축소된 형태 또는 순수한 형태, 논리적 구조와 관념적 해석등으로 이해된다. 미니멀 아트는 1960년대 가장 중요한 예술중의 하나인데, 포스트모더니즘 또는 네오 아방가르드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한편, 때로는 그것의 적대적 위치에 있는 것으로 이해되기도 한다.
영화 「장화, 홍련」은 비슷한 제목과 등장인물들의 캐릭터가
4. 차이의 요소와 이유
고전에서는 새엄마의 시기와 질투로 두 딸 장화, 홍련이 목숨을 잃고 결국 새엄마는
5. 대중적 관점에서 해석
유명한 고전 작품이 현대의 작품으로 재생산될 때 기대감보다는 항상 걱정이 앞서기 마련이다.
중심으로 여성주의적 시각에 의해 고정희의 문학을 조명할 것이다. 고정희의 시에 대한 기존 연구의 논의를 종합하고, 부족한 부분을 덧붙임으로써 고정희의 제반 문학세계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그러한 활동은 비단 고정희 문학을 해석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1980년대 우리나라의 여성주의
해석할 수 있다.
이데올로기를 객관적 거리를 두고 표현하려는 노력은 1960년대 소설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 같은 노력은 전후문학이 가지는 체험적 한계를 벗어나고자 하는 노력이라 볼 수 있다. 그러한 객관적 거리는 상징과 은유를 통해 표현되는데 권오현, 위의 책, p.96.
최인훈의「광
작가 이광수의 문명개화론 관련 주장과도 일맥상통한다. 이광수는 당시 평양에서의 연설에서 “‘구아몽’의 해체와 ‘신종족’의 발견”이 중요함을 연설하였다. ‘구아몽’이라하면 중화사상 중심의 한문을 골자로 한 아시아 문화권을 지칭한 것이고, ‘신종족’은 일본의 문명 개화론자 후쿠자와
작가도 미치지 못할 훌륭한 것으로 평가되어 우리 국문학사상 단연코 첫 손가락을 꼽는 데 주저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흔히들 송강을 가사 문학의 제일인자로 거론하고 있다. 송강 문학의 우수성에 대해 역대 비평가들의 찬사가 많은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그 예로 『동국악보(東國樂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