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작가 소개
1. ‘기 드 모파상’의 생애
1850년 8월 5일 노르망디 지방 미로메닐에서 태어났다. 12세 때 부모가 별거하자, 어머니 밑에서 성장하였다. 노르망디 사람인 플로베르는 모파상의 어머니의 어릴 적 친구였던 관계로 모파상을 제자로 받아 들였다. 일찍이 모파상의 탁월한 문학적 재능을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역할 등의 광범위한 문제를 다루면서 그것은 결국 일상의 삶 속에서 우러나오는 것임을 드러내고 있음
⇒ 김우진이 생각한 근대극의 주제: 변화하는 시대상과 그 시대 속 삶의 모습
S#3. 여성관
- 주변 여성을 바라보는 김우진의 시선
① 친어머니에 대한 연민과 계모에 대한
폐허된 상황에서 전 인구의 38%에 해당하는 782만 여명이 전쟁 이재민으로 돌변하였다.
1960년대 산업화 매년 50∼60만 명의 영세농민들이 고향에서 내몰렸다. 중농출신의 이농민은 대개 소 상품생산 및 영세 업을 운영하고 빈농출신 이농민은 도시지역의 빈곤층과 노동자 계급으로 전환되었다. 젊고 어
Ⅰ. 개요
문학이란 사전적 의미로 사상이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한 예술. 또는 그런 작품. 시, 소설, 희곡, 수필, 평론 따위가 있다. 사전적 의미 그 외에서 정의해 보자면 첫째로 ‘잘 씌어진 글’이 문학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잘 씌어진 모든 글이 문학은 아니다. 가장 조직적이며 명쾌한 법조
여성의 진보가 될 것이라는 믿음을 의심치 않았던 것이다. 전통적인 사회에서 만남은 자신의 주체적인 선택이라기보다는 집안과 집안의 계약이었다. 그러나 교육을 받은 신여성으로서 그녀들은 결혼은 재산이나 가문의 결합이 아니라 남녀의 사랑의 결합이라는 자유연애론을 주장했으며, 이러한 생각
Ⅱ. 1950년대 한국 여성
1.교육
◎ 일제시대 신여성과 해방공간의 여성지식인
-선교사들을 중심으로 여성교육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여성교육기관 설립 시작
-개화기의 계몽사상과 일제의 식민지 교육정책은 여성교육기관의 수를 증가시켰고, 그런 사회적인 실천들은 근대한국에 여성지식인을
폐허를 형상화한 기계적 이미저리 등을 통해 세기말의 불길하고 음산한 시공간 속에 머물렀다.
4. 소주제에 따른 담론화
1) 포스트모더니즘 시 작가와비평 편, 『비평, 90년대 문학을 묻다』, 여름언덕, 2005.
(1) 파편화된 세계와 존재론적 위기
90년대 시에서 보이는 가장 큰 특징은 이념
3. 20세기의 세기말적 자각
바야흐로 1990년대는 세기말이라는 거창한 수식어가 우리들의 의식 세계를 흔들어 놓았다. 예전과 다름없이 흘러갈 시간들이 ‘세기말’이라는 수식어를 달고 나타나 사람들의 불안감을 조성하던 1990년대의 흐름은 시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1990년대는 한 세기가 끝나가는
여성의 모습 차제는 결코 아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로마인들을 연상할 때 떠오르는 모습은 튜니카를 걸치고 자신의 저택에서 연회를 하는 모습이나 목욕탕의 향락적 모습 혹은 콜로세움의 경기장에서 환호하는 모습이다. 하지만 이런 이미지들은 정확한 로마인들의 삶 그 자체는 아니다. 그들 개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