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본론
◇ 사설시조의 중층성과 욕망의 언어
- 다양한 성적 표현의 발현
재현과 욕망의 경계에 선 경우의 사설시조
<원문>
니르랴보자 니르랴보자
니르랴보자 니르랴보자 아니니르랴 네 남편려
거즛거스로 물실쳬 고 통으란 나리워 우물젼에 노코 아리버셔
통조에걸고 건넌집 쟈근金
Ⅰ. 서론
진정한 명작은 다양한 해석을 가능케 하는 심층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면서도 인간 본연의 화두를 놓치지 않음으로써 시공간 및 대상 연령을 초월해 독자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작품이다. 그런 의미에서 미야자와 켄지의 ‘은하철도의 밤’과 쌩 떽쥐뻬리의 ‘어린 왕자’는 명작이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연구 대상 선정
캐스린 흄은 그의 저서 『환상과 미메시스』에서 말하기를, “환상은 자연스런 인간 행위로서 작가와 독자 모두에게 관계가 있다”고 했다. 이 한 문장만을 두고 생각해본다면 환상은 인간이면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해볼 수 있는 것임이 분명하다. 필자에
2. 무뢰파에 대한 간략한 소개
다자이오사무(太宰治, 1909-1948), 이시카와 쥰(石川淳, 1899-1987), 이토 세이(伊藤整, 1905-1969) 등이 속해 있었다. 무뢰파는 패러디, 자학과 풍자등을 소설의 특징으로 삼았으며, 신희작파(新戱作派)라고 불리기도 한다. 제2차 세계대전 패전이라는 초유의 경험을 하게 된 일본
<처용가>와 소설 <처용단장> - 서로 다른 처용의 모습
1 처용가의 내용과 그 의미
1-1. 처용가 줄거리
〈삼국유사〉권2 처용랑 망해사(處容郞望海寺)조에 전한다. 헌강왕이 개운포(開雲浦) 바닷가로 놀이를 나갔다 돌아가는 길에 물가에서 쉬고 있는데 동해 용왕이 조화를 부렸다. 왕이 용을 위해
1. 신화․원형비평의 시작과 개념
1890년, 케임브리지 인류학파의 대표적인 인물인 제임스 프레이저는 『황금의 가지』(The Golden Bough)를 저술하기 시작한다. 프레이저는 세계 각처의 신화·설화·전설 등을 집대성 하여 전 12권의 대저술을 펴냈다. 이전의 신화연구는 그리스나 로마에 국한되었고 기
Ⅰ. 개요
모든 주요 장르들 가운데 오로지 소설만이 글이나 서적보다 역사가 짧으며, 소설만이 무언의 지각(知覺)이라는 새로운 형식, 즉 독서에 유기적으로 민감하다. 그러나 여기서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은 소설이 다른 장르들과는 달리 그 자신의 규범을 갖고 있지 않다는 사실이다. 단지 소설의
두 말씀 모두 다른 복음서에는 없고 마태복음에만 등장하는 말씀입니다. 이런 말씀을 보존하고 있는 마태의 의도는 무엇일까요? 이 두 말씀만 놓고 본다면 예수는 일단 자신의 지상 생애 기간 동안은 이방인 선교를 의도하지 않고 있는 것입니다. 아마 마태는 예수가 자신의 지상 생애 기간 동안만큼은
Ⅰ.서론
인간은 인간과 자연을 묘사하고, 인간의 삶을 성찰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서사를 통해서 삶을 재현하고 삶의 의미를 부여하기도 하고, 현실의 삶 속에서 이루지 못하는 이상과 희망을 그려낸다. 이렇듯 서사는 인간의 모습을 표현하고, 삶의 의미를 부여하는 하나의 방식으로서 시대와 장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