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티프란?
우리는 지난 시간에 기본 단위로서의 모티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여기서 모티프란 이야기를 이루는 독립된 요소들을 일컫는 말인데 인상적인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쉽사리 파괴되지 않고 용이하게 기억되는 것이다. 이러한 독립된 요소들은 서사·서정적 장르에서 서로간의 밀접한
모티프와 화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계모 모티프, 변신 모티프 등 우리가 많이 들어왔던 단어인데 그에 반해 화소는 접해보지 못했던 생소한 단어이다. 이 발표를 통해 모티프와 화소에 대한 이해와 이것을 공부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본 론
1. 화소
1)화소의 정의
화소는
모티프는 천상과 지상의 이원구도가 확대될수록 극대화되는데 상층사대부와의 친연성이 있는 대하소설에서도 발견된다. 「소현성록」 「현씨양웅쌍린기」, 「임화정연」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현씨양웅쌍린기」, 「옥수기」에서와 같이 주인공과 대결양상이 치열해질수록 악인을 도와주는 이인
Ⅰ. 서론
고소설의 현실은 그 근저에 항상 환상성이 매개되어 있다. 따라서 독자들은 소설적 공간과 실제 현실을 혼동하지 않는다. 그들이 대리 만족의 즐거움을 누린다면 그것은 어디까지나 소설적 공간 속에서만 가능한 일이다. 고소설을 구성하는 것은 ‘모티프’이다. 그렇다면 고소설 속에 나타
모티프들은 대단히 다양한 형성 경로를 지니고 있으며 이에 따라 그 성격 또한 다양하다. 한편, 고전소설은 대개 환상적 허구를 통한 우회적 방법으로 현실을 환기시킨다. 천상적 질서와 지상적 질서를 병치시켜 놓았기 때문에 현실 공간을 읽을 때도 실제로 살고 있는 현실세계가 직선적으로 환기되지
모티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는데, 이에 따른 변신모티프에서의 ‘변신’에 대한 의미규정이 먼저 하고 변신모티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문학에서의 변신은 여러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즉, 변신이란 주술에 의해 몸의 변형이 일어나거나 바꾼 몸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좁게는 몸 바꿈을 말하
사설시조의 속승-애욕 모티프 고찰
1. 머리말
평시조와 사설시조를 변별하여 계측해 볼 때 속승 모티프의 출현 분포는 어떠한가. 사설시조와 펴시조 사이에서 속승 모티프의 수용 정도가 현저하게 다르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속승 모티프의 작품들은 주제 및 내용의 차원에서 어떤 주류적 특징을
모티프를 곧잘 차용한다. 또한 시한부인생 모티프를 통해 남녀 중 하나를 부재하게 만들고 난 다음에는 남겨진 사람과 떠난 사람의 관계 속에서 가부장제 이데올로기가 표출될 수 있다. 이렇게 세 요소들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관계할 수 있다. 이런 관계를 살펴볼 수 있는 두 영화가 있으니 1997년
모티프가 현대작품에서도 이어져 오고 있음을 비교하여 알아보고, 그 이유에 대해서 연구해 보도록 하겠다.
<작품에 들어가기 전-금오신화의 이해>
금오신화는 조선초기의 학자 김시습이 지은 한문소설집이다. 이것은 우리나라 전기체 소설의 효시로 인정되고 있다. 현재 남아서 전해지는 것은 5
고전소설은 다른 텍스트들과 서로 교섭하며 창작
천상적 질서와 지상적 질서를 병치시켜 직선적으로 현실세계가 환기되지 않음
항상 환상성이 매개→ 소설과 현실 사이의 거리 유지
= 환상적 허구를 통한 리얼리즘의 실현
환상성은 고전소설의 미성숙이 아닌
독특적 미학적 원리와 정신사적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