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로서의 고급공연예술에 중점을 두면서도 음악(오페라 포함), 연극, 무용 등과 같은 세 개의 장르를 중심으로 한다.
창작, 기획/제작, 배급, 소비자 접촉 등으로 구성되는 문화산업의 가치창출사슬(Value Chain)을 공연예술에 적용하면 공연예술의 가치사슬은 창작, 기획, 그리고 최종 소비자에게 이르
공연예술[公演藝術, Performing Art]은 일반적으로 무대에서 공연되는 모든 예술의 형태이다. 공연예술의 4요소는 예술작품, 무대, 공연예술가, 관객이다.
경제학적 정의에 의하면 공연장을 매개로 하여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실황공연예술을 수요와 공급 측면으로 나누어 정의하면, 공연예술
2000년을 기준으로 국내 영화 시장은 매년 40% 이상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기록하고 있다. 김미현 외, “한국 영화 산업 성장요인 분석”, 한국 영화 진흥 위원회 (2004)
문화 예술 상품의 전반적인 소비 양상을 살펴보아도 영화 관람객의 비율은 전체 문화 예술 관람객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만큼 영화는
예술품에 붙였던 ꡐSketchꡑ라는 말에서 비롯(Moles, 1996: 9)된 것으로 본다. 이 용어는 근대이후에 등장했으며, 국제적으로 폭넓게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20C전반에 오면서이다.
사회적 배경
키치가 근대 이후에 출현하게 된 것은 예술이 특정계층의 전유물이었던 시대에서 소비가 대중화되는
예술의 패러다임도 활발히 변화 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제 예술은 대중의 참여를 통해 존재하고, 대중의 생활 속에서 그 가치를 자리매김 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인 변화 속에서 일상의 생활터전을 근거로 하며 대중의 참여를 통해 펼쳐지는 지역 문화예술이 주목된다. 창작과 소비의 오랜 경계가
1. 연구 목적 및 문제제기
오늘날의 사회에 있어서 광고는 단순히 제품의 구매를 호소하는 소비욕구제고 목적 이외에 하나의 예술문화 콘텐츠로서 자리 잡고 있는 듯 하다. 이러한 특징은 제품의 성격과 용도 등을 설명하기에 급급했던 과거와는 달리 브랜드의 이미지나 경쟁사의 제품과 구별될 수 있
예술경영 중요성, 사례, 발전방안 분석
1. 예술경영의 개념
예술경영이란 예술가 개인이나 예술집단 또는 그들이 창작하는 예술작품을 보다 광범위하고 적극적으로 수용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도모하는 모든 행위를 의미한다. 다른 한편으로 공급자인 예술가들이 생산을 장려하고 소비자들의 수요
Ⅰ. 서론
우리가 속해있는 현대사회에서의 예술은 더 이상 보호나 육성의 대상만은 아니다. 경쟁력을 강요받는 시장의 질서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것은 곧 예술이 경영의 원리를 필요로 하는 본질적인 이유가 된다.
예술경영(Art Management)은 예술과 관객(소비자)의 만남을 효과적으로 주선하는 방법
소비의 증가의 이유
1) 고학력, 경제적 능력을 갖춘 미혼 여성의 증가
‘골드미스’, ‘알파걸’ 등으로 불리는 고학력의 경제적 능력을 갖춘 미혼 여성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의 경제(소비)주체로서의 역할 또한 확대되고 있다. 이들은 대부분 트렌드에 민감하며 여가 및 문화 예술 활동을 비롯하여 자
소비재나 서비스와는 다른 상품이라는 것 이다. 즉, 영화는 상품이자 예술이자 문화로서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소비자인 관객이 소비하는 과정에서도 관객의 심리적인 영역에서 소비의 과정이 이루어지는 상품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제품, 서비스와는 속성이 좀 다르다고 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