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아트가 생겨나면서 가장 크게 영향을 주고받은 것이 작가, 작품, 관객간의 상호작용성이다. 예술분야에서는 정보의 대중화와 창작에 대한 존중으로 예술가의 범위가 확대되고, 예술의 수용계층이 확대되면서 정보의 수용자는 예술작품의 소비자가 됨과 동시에 수용과정에서 창조자의 가능성을
예술과 ‘수공’, ‘효용적 기술’의 의미를 포함
예술가: 전문성을 가진 주체가 자신의 의도를 물질적 재료로 표현해 관상자에게 일방적으로 전달
-> 이 과정에서 따르는 쾌락 = 예술적 쾌락
소비자: 예술가가 전달하는 바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임
-> 이 과정에서 따르는 쾌락 = 감각적 쾌락
대학생 정선의(22)씨는 영어학원이
끝난후 저녁시간 커피전문점을 찾는다.
커피 한 잔을 시켜 놓고 학원숙제를
하거나 MP3 플레이어로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다.
점심시간을 이용해 패밀리 레스토랑을
이용한다는 대학생 김태훈(20)씨는
“낮에는 그다지 붐비지 않아 눈치 보지
않
예술로 불리어지는 예술 활동은 점점 그 영역이 축소되어 몇몇은 그 생존차원에서 위협을 느끼고 있는 실정이기도 하다. 그러나 현대는 문화예술에 대한 새로운 인식, 문화예술소비자 계층의 변화, 예술문화시장의 다양화와 산업화, 요구의 다양성과 특성화 등 많은 변화가 초래 되었고 편리함과 신속
예술은 현대 사회의 요구를 인식하고 예술의 가치와 중요성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대의 문화적 특성과 문화예술소비요구에 대한 연구가 요구됨은 당연한 일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공연예술단체의 운영 형태를 보면 전체의 약 80%에 달하는 단체가 극단, 임의단체 또는 개인이 운
2)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기본 개념
■ 상징적 상호작용에서의 세 가지 특성.
① 행위자와 세계간의 상호작용.
② 행위자와 세계를 동태(動態)적인 과정으로 파악.
- 사회화는 인간이 사고능력을 발전시키고 문화를 발전시키는 동태적인 과정이며 단순히 행위자가 정보를 받는 일방적인 과정이 아
소비형태
예술 가치와 대중화의 문제는 함부로 선을 긋기 어려운 것이다. 현대예술의 한 편에서는 다른 대중문화와의 융합을 통하여 예술과 대중문화의 경계를 흐리게 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또 다른 한 편에서는 보들레르의 후계자들이 대중과의 전쟁, 탈 대중화 선언을 기치로 현대예술의 전형적인
소비사회의 현실에 관심을 가졌고, 특히 이 시기에 영국에 유입된 미국의 대중문화에 열광하였다. 이 젊은 예술가들은 대중소비사회의 산물, 즉 광고, 영화, 잡지의 이미지를 차용할 뿐 아니라, 그것들의 일시적이고 소모적이며, 가변적이고 유동적인 속성 또한 일종의 미학으로 받아들였다. 그들은 이
예술 지원
(1)상상마당
문화예술을 통한 공유와 소통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상상마당은 문화예술창작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채널로 다양한 창작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http://www.sangsangmadang.com/ssmadang/ssinfo/ssmadang_01.asp)
(2)상상아트홀
2006년 11월 삼성동 코스모스타워 3층에 420석 중 극장
■ 한국영화 제작의 변천
▶ 1960년대 이전
일제 시대의 영화 흥행 기록은 정확한 자료가 남아 있지 않아 불분명하다. 해방후 대중적 사랑을 받은 영화로서는 1955년 1월 6일 국도 극장에서 개봉된 이규환 감독의 「춘향전」을 꼽을 수 있다. 서울 관객 12만명을 동원했는데 당시 서울 인구는 불과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