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현대 사회 속에서의 예술의 개념과 그 사회적 위치에 대해 생각해 보자. 현대 예술의 개념을 ‘발터 벤야민’ 의 <기술 복제 시대의 예술 작품>을 바탕으로 해서 판단해 본다면, ‘아우라의 몰락’을 언급해야 한다. 기술 복제 시대, 즉 산업 사회 이전의 예술은 신앙과 숭배의 대상이며, 소수의 특
예술과 이야기, 연극, 종교, 자연, 그리고 시간은 영혼에 자양분을 주고 영혼의 갈망을 충족시키는 것들이기에, 기술진보에서 간과할 수 없는 대등한 동반자들임을 잊지 않는 것이다. 그것은 기술이 중립적이지 않는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다. 그것은 코드를 꽂아 할 때와 빼야 할 때를 아는 것이다. 그
예술
1) 복제의 시대, 가상의 범람
본인은 루브르나 오르세, 메트로폴리탄, 구겐하임, 프라도 등 세계적인 거장들의 작품이 즐비한 미술관에 가 본 적이 아직 없다. 그러나 위의 미술관에 소장된 유명한 그림을 떠올려 보라 했을 때, 한 두 점 이상은 머릿속에 떠오를 것이다. 이는 고등교육을 받은
예술경영이란 예술가(개인 또는 단체) 또는 그들이 창작하는 예술작품을 보다 광범위하고 적극적으로 수용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도모하는 모든 행위를 의미한다. 다른 말로는 공급자인 예술가들의 생각을 독려하고 소비자들의 수요를 촉진하여 사회의 문화예술활동을 활성화하는 일련의 노력을 말하
▶문화의 범위
많은 학자들이 문화에 대해서는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문화의 범위를 정확하게 규정한 자료는 찾아보기 힘들다. 다만, 문화관광부의 홈페이지에서 문화정보망을 문화유산, 관광, 체육, 문화산업, 문화예술, 도서관, 문화미디어 등으로 구분하고, 문화마당을 문화공간, 지역축제
예술의전당 평균 가동률이 80%가 넘는데 비하여 지방정부가 운영하는 문화예술회관의 평균 가동률은 절반이 조금넘는 44%선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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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문화상품유통
1. 국가간 문화상품 유통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방식
문화의 유통이나 소비 네트워크가 다른 정치, 경제, 문
소비자들의 의사결정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의사결정 과정의 단계들이 반드시 순차적으로 진행되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욕구 인식, 대안탐색, 그리고 대안간의 혜택 및 비용의 평가단계로 설명된다.
공연소비자들의 선택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공연예술기관이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공연
예술성과 실용성, 기능성에 각각 부합할 수 있는 도자기를 제작함을 목적으로 둔다.
더불어 제품을 제작하는 인력 수급에 있어 각 대학의 전공자 및 대학생, 졸업생을 적극 활용, 도예 분야에서 일거리를 창출하고 작가로서 발돋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는 도예 전공자들에게 소비자와 실질
Ⅰ. 개요
예술영화라는 것이 미학적 수준이 높은 영화라는 뜻과 함께 "특별하고 예외적인 구경거리"의 하나라는 의미이며, 포르노영화 재판에서 영화가 외설이 아니라 예술적 가치를 지녔다는 사실을 입증하기 위해, 즉 포르노영화의 사회적 태환가치를 증명하기 위해 사용된 것이다. 90년대의 예술
예술은 '아우라', '공명(共鳴)', '고양(高揚)' 등의 속성을 보유3)
- 진품만이 뿜어내는 '아우라(Aura)'는 아무나 쉽게 모방할 수 없는 유일무이한 가치를 부여
ㆍ어디서나 손쉽게 '모나리자'를 접할 수 있음에도 루브르 박물관에 인파가 몰리는 것은 오리지널만이 주는 가치를 인정하기 때문
- 예술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