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학의 분야에서 다루는 것
개발모형
결속사회모형
마케팅모형
지식경제모형
고전적 정책에 기여
간접자본 구축사업
신뢰구축 방편
학교 합창단, 종합마을문화회관, 개선된 역사물 기록보존소 등
예술의 효용성
상표권, 소비자 만족도 및 시장의 변화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확장
시청각
예술적 감각이 혼합되어 소비자들에게 소구되는‘작품’을 만든다. 이러한 과정에서‘티저광고’ 는 결핍된 정보를 알고자 하는 인간의 심리적 욕구를 자극하면서 다양한 노출 경로를 통해 소비자와의 접촉을 시도하는 대표적 차별화 전략이라 할 수 있겠다.
노벨 문학상 수상자였던 윈스턴 처칠
예술정책으로부터 문화정책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문화정책의 대상이 ‘예술’에서 포괄적인 ‘문화’로 변화되었다는 것은 또한 많은 것을 내포하고 있다. 그것은 우선 유한한 예술가들의 창작을 감상하는 시대에서 무한한 소비자들이 문화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시대로의 변천이며 따
예술 상품 등 체험형 소비가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하여 세계도시체험과 여러 가지 문화 체험이 가능했던 인천세계도시축전의 광고를 선정했다.
다섯째, 육체와 정신건강의 조화
2000년대 이후 건강을 지키고 병을 예방하려는 “웰빙”이 중요 소비화두로 대두되고 경제위기 기간 중 정
예술의 중심에 있었던 것은 종교와 귀족이었다.
중세 당시 사회의 중심은 종교와 귀족, 이 둘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치․경제적으로 볼 때에는 귀족계층이 봉건적 사회의 중심에 있었고, 사상적으로는 종교가 사회의 중심에 있었다. 그리고 예술은 그 사회의 요구에 따라 제작되고 소비되
소비하는 방송미디어
방송미디어는 문화예술의 소모력이 대단히 크다. 방송미디어는 끊임없이
문화 내용을 공급해 줘야 하는데 이 점 또한 다른 미디어와 다르다. 신문사는
훌륭한 신문 언론인을 자체적으로 만들어 딘다. 방송 보도 역시 자체적으로
방송 언론인을 생산해 낸다. 다시 말해서 언론
예술마케팅 옹호자
마케팅은 예술 고객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주어 예술경험의 질을 높임
해석학적 마케팅 연구가 현대 마케팅 관점은 진보적이지 않다.
‘예술에 대한 마케팅’에서 => ‘마케팅을 위한 예술’로!
마케팅과 소비관련 현상에 대한 예술적 묘사는 마케팅 관리의 원칙과 실제에 있
예술이라는 재화를 사회적 (준) 공공재의 하나로 인식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또한 복지국가 이전에 예술로의 접근이 주로 경제적 중상류층 이상에 국한되었던 것을 복지국가 이후 국가의 예술 지원 정책을 통해 재화의 소비가격을 낮춤으로써 경제적 약자 계층의 문화예술 재화에 대한 접근성을 열어
이에 반하여 보이스의 조각은 행위예술로부터 파생
보이스는 부분적으로는 백남준이나 케이지 등을 통해플럭서스와 깊은 연관관계를 가짐.
그러나 다른 한편 조각 작품은 2차 세계대전의 개인적인 의미를 담고 있어서 특정한 미술운동이나 성향과 연관시키기에는 지극히 개인적임.
아르테 포베
예술에 대해 대중이 느끼는 소외감이 극단적으로 표출된다. 어떤 대중예술 양식에도 이와 같은 비하적인 호칭이 안겨진 예는 없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유행가`의 1930년대가 저물면서 황국신민화의 폭풍과 함께 유행가라는 용어를 대체하면서 나타난 `국민가요`라는 말을 주목해야 할 것이다.
내선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