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 아트 의 거장. 삼성 비자금과 연류 되었던 적 있던 아트 프라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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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히텐슈타인은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미덕이던 시절 "오늘날 예술은
우리 주위에 있다"고 선언했다. 가장 미국적인 매스미디어를 가장 미국
적인 매스미디어 방법으로 담아냄으로써 미국과 미국인
Ⅰ. 들어가는 말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창조하는 인간활동과 그 성과물이 ‘예술’이고 다른 지방의 풍경과 문물제도를 구경하는 행위가 ‘관광’이다. 이 정의를 근거로 할 때, 예술(art)과 관광(sightseeing)의 접점은 볼거리(seeing)의 생산과 소비라는 지평에서 만난다. 말하자면
예술과 관광의 접목은
예술과 대중예술이라는 이분법적, 위계적 구조를 무너뜨리게 했다. 또한 예술에 경계를 만들고 범주화하던 이전의 예술 활동에 반기를 들고 이러한 예술을 끝냈다고 평가할 수 있다. 그리고 소비시대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인 것이 소비문화에 대한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기보다 굴복한 것이라고 비판
소비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시뮬라크르라고 할 수 있으며 바야흐로 우리는 시뮬라크르시대에 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시뮬라크르’는 이미 플라톤 시대부터 이야기 되었던 것이다. 플라톤은 시뮬라크르, 즉 복사물로서의 예술을 이데아와 멀리 떨어져 있다는 이유로 부정적으로 취급
소비문화’로 전락함으로 인해 향락적이고 퇴폐적인 성격으로 이해되었다. 또한 정부 주도의 전통문화사업‘민속예술경연대회’ ‘문화재 지정사업’ 박물관식 격리와 감상의 대상으로만 처리되는 것에 대한 비판에서 시작 되었다.
80년대 문화운동은 외래문화에 대비한 ‘민족문화’ 와 ‘지배층
소비자는 즐거움, 환타지, 감각적 자극을 추구하기 위해 제품을 구매 사용하는 경우가 흔히 있다. 가령 순수공연예술, 대중예술, 패션의류, 스포츠, 여가, 취미활동 등에 대한 소비자 구매행동은 쾌락적·경험적 관점에서 잘 설명될 수 있다. 쾌락적·경험적 관점은 소비자 정보 처리적 관점과 상치되는
예술영화촬영소 때문이다. 북한은 조선대백과사전을 통하여 “조선예술영화촬영소는 당중앙위원회 선전선동부안영화반을 시작으로 영화제작을 하다가 1947년 2월 6일 국립영화촬영소로 창립되었다. 이후 조선예술영화촬영소는 당에 무한히 충직한 주체형의 혁명적 영화예술인창조집단으로 성장하였
예술가 오를랑의 시각에 비추어 보고자 한다.
Ⅲ. 사회에 말을 건네는 예술
1. 대중매체가 낳은 팝아트와 앤디워홀의 마돈나
문화적인 구조를 변화시키는 새로운 세력의 등장은 소비자의 기호를 수용해야 하고 이에 따라 새로운 예술의 형태가 등장하게 되었다. 현대 산업 사회의 특징
예술에서의 이러한 경영방식과 마케팅의 활용의 중요성은 ‘문화가 곧 국가경쟁력’이라는 말에서도 잘 드러나고 있어 그 역할의 무게를 쉽게 짐작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사회, 문화적 환경의 변화는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의식변화에 직결되어 소비자 행동에도 그대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
예술가로 인정을 받은 장인의 손에서 태어난 단 하나뿐인 예술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물건이 명품이 되기 위해서는 ‘유일성’과 ‘진정성’, 그리고 문화적 전통과 관련된 ‘역사성’을 갖추어야 한다. 물론 이 개념이 한국시장에서 소비자와 기업들이 입을 모아 연일 사용하고 있는 명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