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미술품은 하늘이 인간에게 내린 최고의 예술작품일 것이다. 하늘의 영적인 감각을 색채를 통해 그림으로 표현하는 예술이 미술인 것으로 생각한다. 미술품을 직접 구매자와 연결하는 미술시장의 활동도 활발하여 미술작품의 대중화를 시도하여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이 점에서 본다면
. 이에 ‘시민’이라는 정체성에 대한 진지한 숙고가 요구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대중이 사회변혁의 주체가 된 사례 또는 예술활동을 통해 사회에 참여하고 변화를 이끌어 낸 사례를 찾아 보고 그 사례에서 대중이 지향한 것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떤 방식으로 추구해 갔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겠다.
1. 소비사회와 기호학
보드리야르 사상의 사회적 배경
1960~70년대
- 소비의 문제
- 후기 구조주의와 기호학
- ‘앙리 르페브르’, 좌파 성향
- 정신분석학, 마르크스주의, 기호학
1970년대 이후
- 실재, 초과실재, 시뮬라르크 등의 개념이 중심
현대 사회 - 후기 구조주의적 개념으로
예술음악의 경계는 무너지기 때문이다. 그래도 소위 말해 정도의 차이는 있을 것이다. 그 정도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이 대중음악을 능동적으로 수용하기 위한 우리들의 자세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2. 대중음악의 기획 방식과 상업성
2-1. 상업성과 예술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보통 대중음악은
새로움에 대한 전망과 변화에의 희망을 돌아볼 수 있다.
2. 예술 총감독의 움직임
‘터전을 불태우라’를 만들어낸 예술 총감독인 제시카 모건이 비영리 예술기관인 디아아트재단 (Dia Art Foundation) 디렉터로 선정된 것을 보더라도 이번 비엔날레가 얼마나 큰 의미를 가지는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로버트 퀘렝은 “우리가 숨쉬는 공지는 산소, 질소 수소, 그리고 광고로 이루어져 있다” 고 말했다 이렇게 광고는 자본주의의 꽃이라 할 만큼 현대사회에 있어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생활의 요소로 인식된다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마케팅 수단의 하나이며, 소비자의 시각에서 본다면 생
‘예술사회학’이라는 테마에는 기초과정생 때부터 많은 호감을 느껴 왔다. 그러다가 우연히 막 미학과에 진입해서 듣게 된 본격적인 전공 수업이 되었다. 플라톤에서부터 출발해서 칸트, 헤겔을 거치는 근대 미학이론의 기초이론을 다루는 강좌는 여러 가지를 수강한 바 있었고, 교양수업으로 현대예
소비자일 뿐만 아니라 이벤트, 프로모션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한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 효과적인 IMC 전략의 일환으로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영화 ‘쉬리’가 국내 영화계에서 유래 없는 히트를 기록한 이후, 국내 기업들마다 PPL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영화 속에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조
예술적 품격'의 기준으로 대중음악을 사시의 눈으로 째려 본다거나 '10대들의 일회용 소비재'라는 일방적인 관점으로 매도해대는 관행은 더이상 용납되지 않는다. 이미 대중들은 바로 이와 같은 대중 음악을 통해 음악예술의 경험을 조직화하고 있으며 대중음악 내부의 장르 계보학을 완성해 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