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유가의 사상
1. 道(도)
孔子 윤리학의 얼개는 다섯 개의 기본 개념들로 이루어져 있다. 道(길), 德(윤리적 미덕), 禮(관습적 예), 義(옳음), 仁(人情, 인간다움)이 그것들이다. 이것들은 개별 상황에서 구체화될 수 있는 추상적 원리들이다. 道는 孔子 윤리학의 중심이다. 도는 유가사상의 통일 원리
Ⅰ. 일본문학과 정인문학
1. 성립배경
1) 정인 계급의 발흥
德川 家康에 의한 중앙 집권적 막부 체제의 성립은 곧 사회의 안정과 상업의 발달을 가져오게 되고, 정인은 상업에서 경제력을 장악하여 경제적으로 사회를 지배하게 된다. 하지만 정치적으로 피지배계층이던 정인은 봉건적 신분제도에 얽매
Ⅰ. 예배의 신학적 분석
하나님께서는 믿음의 사람들이 그가 기뻐하시는 바르고 참된 예배자들이 되기를 강하게 열망하신다. 하나님께 참되게 예배함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 세 가지의 예배 요건을 충분히 이해할 때 좀더 알게 될 것이다.
첫째, 하나님은 영이시니
둘째, 예배하는 자가
셋째, 신령
유교 今文經의 公羊學 三世說과 결합되지도 않았고 차별적 가족주의의 배제와 관련된 경제적 평등, ‘公産’ 개념이 제시되지도 않았다.
초기의 대동 관념에는 비록 전통적 유교의 民本的 仁 관념 및 大一統 세계관, 莊子불교와 같은 상대주의적 인식론이라는 전통적 문화요소가 작용한 것은 사실이
유교는 언관이 수행하는 비판적 공론활동과 향촌사회에서의 공론을 정당화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따라서 한국에 있어서 지식인과 대중매체의 역할에 대한 규범적인 기대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 이러한 전통은 유교에 대하여 비권위적, 참여지향적 해석을 가능하게 한다. 그렇다면 공동체의 이익과 안
사상 처음으로 인생이 결부되지 않은 자연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여 자연에의 완전한 귀의를 시도했다는 점에서 이들을 <자연파>라고도 한다. <청록집>이 을유문화사에서 간행되었는데 이 시집은 A5판으로 박목월의 시 <청노루>에서 책명을 따왔다고 하며, 박목월의 <나그네>를 비롯하여 모두 15편이 수록
Ⅰ. 원불교윤리사상
원불교 사상의 개요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교조 소태산 대종사가 직접 작성하였다는 <교리도>를 참작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이다. 교리도에 의하면 일원상의 진리를 최고종지로 하여 이를 신앙의 대상과 수행의 표본으로 하고 있으며 수행문으로는 정신수양 사리연구 작업취사
사상을 선호하였다.
1907년 그는 국채보상운동단체 광무사 설립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광무사의 임시사부소는 제국신문사 내에 있었다. 이듬해 그가 참여하고 있던 대한자강회가 해산되고, 그 후신으로 대한협회가 성립되면서 교육부의 사무장으로 활동하게 된다. 대한협회의 목적은 교육의 보
사상이 일어나던 그 예전 혼란한 시대와 비슷하다. 자칫하면 우리 사회는 인간적인 면이 점점 사라지고 살아남기 위한 기계적 경쟁만이 중시되는 무한경쟁사회가 될 수도 있다. 유학사상은 지금의 우리 사회에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면서 그 해결책 또한 제공할 수 있다. 의리를 강조하는 것도 그 측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