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양론과 궁리론
퇴계 학문의 기본적 성격은 주자를 표준으로 하여 도학의 철학적 근거를 밝히고 인격적 실현을 추구하는 것이다. 그의 사상에는 성리설의 개념적 분석체계와 더불어 수양론의 실천방법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도학의 학문적 기본방법을 거경(경의 생활화)과 궁리(진리탐구)라
글)'을 지어 뜻을 세우고 각오를 새롭게 하였다.
(2) 율곡 이이의 사상
율곡은 사상적인 조예 못지않게 문학에 대한 조예 또한 깊었으며, 사상적으로 한국의 유학사상을 집대성하였을 뿐만 아니라 문학적으로도 한국의 유교문학이론을 체계화하였다.
1) 문학의 정의 : 문이형도(文以形道)
Ⅰ. 노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노자의 생애
사기-老子申韓列傳」에 다르면 老子(노자)라는 인물은 楚(초)나라 사람이다 성은 李(이)씨이고 이름은 耳(이)이며 자는 伯陽(백양)이다. 시호는 聃(담)으로 주나라 守藏室(수장실)의 사(史:종묘에 史달린 藏室을 관리하는 관리)였다. 공자는 일찍 老子(노자
사상에서 어떠한 의의를 가지고 있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2.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과 범주
2.1.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
판소리는 원래 하층민 출신의 소리꾼인 광대가 나타나 설화를 소재로 그것을 흥행 목적에 맞게 수정․확대하면서 사설을 만듦으로써 생성되었던 것으로, 18세기 초기에
사상 때문이다. 이러한 산악숭배의 사상이 불교로 흡수되는 과정에서 명산의 봉우리마다 부처나 보살의 이름이 붙여졌고, 산을 불교의 성지로 인식하는 불국토 불국토 [佛國土] : 부처님이 계시는 국토 또는 부처님이 교화하는 국토.
사상이 뿌리내리게 되었다.
둘째, 선종 선종 禪宗 : 참선으로 자
▶ 춘추전국(春秋戰國)시대의 혼란기
기원전 1,050년경에 창건된 주(周)왕조는 750년경의 내란으로 국력의 낭비를 가져오게 되었고, 더욱이 또 서북방 이민족인 견융(犬戎)의 침입 때문에 마침내 수도를 지금의 서안 부근의 호경(縞京)에서 낙읍(낙양)으로 옮긴다(주실동천周室東遷). 이때부터 진시황의
사상(思想)으로서, 객관성, 현실성, 상대성, 분석성, 구체성, 과학성을 추구하는 적극적인 作爲와 실천을 요구하는 것이었다. 이 두 요소는 서로 혼촌(混存)하여 있어 어느 한쪽만을 말하면 언어는 단편적이 되고 그 결과 서로 모순되기까지 하는 말들이 양립하게 된다.
이런 의미에서 중용지학(中庸之
실재관을 따르는 세속적 항존주의와, 토마스 아퀴나스의 실존(實存)의 원리를 따르는 종교적 항존주의로 대별된다. 전자는 허친스의 주장에서, 후자는 마르탱의 주장에서 잘 나타난다. 전자는 고전적(古典的) 인문주의(人文主義)의 관점을 갖고 있는 반면에 후자는 Neo -Thomism(신토마스주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