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는 적을 것이다. 그는 1812년 2월 7일 영국 포츠머드 근교에서 태어났으며 어린 소년이었을 때, 부친이 파산해서 빚을 갚지 못해 구금 당하는 불행을 당하기도 했다. 그리고 가계를 돕기 위해서 구두약 공장으로 일하러 갔다. 이것이 얼마나 굴욕적인 추억이 되어 남았는지, 후에 자전적 요소가 짙
소설이다. 작품 속 주인공인 함경도 출신 농민 창선은 간도로 갔다가 중국인의 텃세로 돌아온다. 그러나 이미 고향은 일제의 병참기지화 정책으로 인하여 공업지대로 변해버렸다. 그러한 상황에서 주인공이 농민에서 노동자로 바뀌어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러한 작품의 배경, 구성, 줄거리 등을 통해
소설적 무기로서 기능하는 측면을 가진다. 가령, 1930년대 초의 소위 농촌 계몽 운동의 본질을 이 작품은 그지없이 날카롭게 폭로하고 있다. 알려진 바와 같이 1929년부터 전 세계를 휩쓴 대공황에 의해 타격을 입은 일본 자본주의는 자신의 필요에 의해 식민지 조선의 농촌 경제력을 일정하게 부흥시키는
자전적 글쓰기
신경숙의 글에서의 첫 번째 특징은 자전적인 글쓰기를 한다는 점이다. 아직까지 사회에서 소외계층인 여성에게 글쓰기란 사회와의 통로를 마련하기 위한 노력의 표현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여성의 글쓰기는 근본적으로 자기 존재에 대한 성찰의 문제와 깊이 관련되어 있다. 또한 이
Joseph Conrad는 소설이라는 장르답게 허구적 속성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본질적으로는 자전적 성격을 띄고 있기로 유명한 작가이다. 이는 ‘암흑의 핵심’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으며 자신의 경험담을 등장인물인 Marlow를 매개로 우리들에게 전달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작품 속에서 시종일관 보이지
자전적 설명인 "죄인의 족장에게 넘치는 은혜"와 선과 악 사이의 영적 투쟁에 대한 우화인 "성전"을 포함하여 수많은 다른 작품을 저술했습니다. 그의 지속적인 문학 유산에도 불구하고 존 번연은 자신의 신념 때문에 박해와 투옥에 직면했으며 영국 교회에 순응하기를 거부하여 10년 이상을 감옥에서
Ⅰ. 서 론
요즘은 여권신장이 되 많은 여성의 권익이 신장되어 왔지만 과거에 여성은 항상 남성을 존중하고 받들고 살며 그들의 주장을 제대로 발설하지 못하는 수동적인 삶을 요구받았다. 삼종지도라 하여 태어나서 부모를 따르고 시집가서 남편 따르고 늙어서 아들을 따라는 말이 있듯이 여성은
2) 0번 아줌마 - 스스로 버린 ‘생활’이라는 칼날에 베어지다.
애초에도 더럽게 박복한 팔자를 타고 태어난 데다 …… (중략) 타인의 동정이나 연민이 단 한 번도 허락되지 않았던 사람들은 무엇으로 사는가? 그 인생에 ‘그러나’로 시작되는 하나의 히든카드도 하나 뒤로 감추고 있지 못한 사람들
소설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이는 소설에서 대화적인 특성이 가장 강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베른하르트의 경우 상호텍스트성은 다음과 같은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베른하르트는 작품의 모두에 다른 작가나 사상가의 말을 모토로 삼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들은 작품을 이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