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 후 남북한의 지도자였던 이승만과 김일성 양인이 아주 비슷한 식으로, 망명했다가 조국 땅에 돌아온 것은 매우 주목할 만한 사실이다. 비록 이 두 지도자들은 전설적으로는 이름이 알려져 있었지만, 1945년 9월말까지 그들은 한국에 나타나지 않았다. 1945년 10월 중순 두 사람은 각각 미군정과 소련
해방이후 우리 민족 스스로가 일어설 수 있는 역량과 시도를 막아섬으로써 불완전한 해방을 맞이하게 된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미군정하에서 민중들의 혁명적 열기 또한 유례가 없는 것이었다. 좌익 세력은 노동자들의 자주관리운동과 농민들의 소작료인하투쟁 등 자생적
위해 일본은 대륙침략을 감행하였고, 이를 통해 국내적인 관심을 외국으로 돌리려 하고 자본시장의 이득을 획득하고자 했다. 이 과정에서 일본은 군수공업을 중심의 산업이 발전시켰고, 일본의 자본주의는 국가독점자본주의로 이행하게 된다.
민중운동의 탄압과 민족․계급분열정책의 강화
Ⅰ. 개요
해외동포에 관한 우리 정부의 정책을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짐에 점차 적극적이고 포용적인 방향으로 전개되어왔다. 제1·2공화국 당시에는 건국초기의 혼란과 곧 이은 6·25동란으로 인하여 해외동포에 대해서 전혀 관심을 가질 수 없는 상황이었기에 정부의 해
Ⅰ. 서론
재외동포의 수는 매년 20만 명 정도 씩 크게 증가하고 있다. 재외동포는 우리 민족의 입장에서는 세계 각국의 개척자이자 민족의 자산으로서 향후 경제·정치·외교·문화 등 모든 분야에 있어 우리나라가 세계 속에서 발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미칠 것이므로 재외동포를 위한 정책과 재외동
민족노선을 제시하였고, 김구는 자주적이며 민족적인 민족 노선을 제시하였다.
현대에 들어와 역사의 라이벌이 되는 두 인물의 해방 이전 모습을 비교해 봄으로써 두 인물에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두 인물의 생애를 통해 정치사상이 성립하게 된 배경을 알아보고, 해방 전 후 김구와 이승
민족의 조상이라고 볼 수 없음.
2)신석기 문화
(1)시기-기원전 6000년-기원전 2300년
(2)특징-마제석기와 빗살무늬토기 사용
(3)경제-초보적 농경의 시작
(4)사회-정착생활(움집이 전국에서 발견, 중앙에 화로,7-8명 거주), 부족사회 형성(부족의 유제; 경주중심 사로6촌의 공동체생활), 공동생산/공동분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