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성서의 역사적 정확성이 한때 전반적으로 의심을 받은 일이 있었다. 예를 들면 비평가들은 아시리아의 사르곤 왕, 바빌론의 벨사살, 그리고 로마 총독 폰티우스 필라투스와 같은 성서 인물의 존재에 대하여 의문을 품었다. 그러나 발견물들은 성서 기록의 정확성을 하나하나 증명해 주었다.
1. 주관과 객관의 일치로서의 인식
1. 실재론
1)대표 실재론
대표 실재론(representive realism)은 상식적 실재론의 변형으로 이것은 대표적이라고 불린다. 왜냐하면 이 입장은 모든 지각이 외부 세계의 내적 대표물에 대한 앎의 결과라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대표 실재론은 착각 논증이 제기하는 비판에 대
Ⅰ. 들어가는 말
진리와 비진리가 구분되지 않는 시대! 바로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가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이다. 상대성의 원리가 강하고 개인주의를 비롯하여 개성을 중시여기는 시대! 그로 인해 개인적인 사고가 모두 진리가 되는 편만해져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영향은 교회에도
* 신화의 정의
신화는 거룩한, 한편으로는 거짓된 이야기라는 양극단의 혼돈 속에서 이해되곤 한다. 이러한 혼돈에 대한 이반 스트렌스키의 이야기를 살펴보면, 신화가 얼마나 혼돈스럽게 이해되는지에 대해 알 수 있다. 한편 라우리 혼코의 정의는 좀 더 포괄적이고 시사적인데, 그의 정의를 크게
Ⅰ. 들어가는 말
삶은 많은 이야기들로 얽혀져 있다. 이 이야기들은 시간을 축으로 연결되어져 있다. 호세 오르테 가셋(Jose Ortega y Gasset)은 "인간은 자연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가 가진 것은 역사이다"라고 말한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존재의 순례 길에 있는 이민자이며, 그리고 그가 어떤 존재가
1. 이론 분류의 다양성
교육사회학은 다른 학문에 비교하면 그 역사가 길지 않다. 19세기 후반에 들어와서 프랑스와 미국 등에서 학교와 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연구가 독립적인 분야로 연구되기 시작했는데, 이러한 연구에서 주요관심은 사회와 교육의 상호관계 또는 사회계층에 관계없이 평등하
1. 해석학적 접근
(1)등장 배경 - 실증주의적 방법에 반발
자연과학적 방법에 근거하고 있은 실증주의는 인간의 현상도 자연의 현상처럼 객관적인 법칙에 의해 지배를 받고 있다는 전제하에 객관적이고 경험적인 증거를 통해 이를 설명하고자 한다. 그러나 인간의 현상은 자연의 현상과 다르기 때문
B. 본론
Ⅰ.해석학적 접근이론
1. 해석학적 접근의 필요성
실증적 규범적 연구는 사물이나 현상의 보편적인 특성을 밝혀 그것을 일반화하는데 관심이 있는데 실제로 해석학의 입장에서 보면 일반적 특성은 존재하지 않는다. 사회는 인간이 모여서 이루어진 현상으로 인간에 의해서 사회의 성격
1. 하버마스와 철학적 해석학 사이의 논쟁
해석학 - 실증주의가 주장하는 보편성에의 요구(실증주의가 주장하는 과학 방법론이 모든 과학에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고, 적용되어야 한다는 견해)을 비판함
하버마스는 이러한 철학적 해석학의 취약점을 보완하면서 나름대로 발전적으로 응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