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예지의 세계의 시민으로, 생물학적 법칙을 초월하는 지식사용
인간에게는 자기보존과 종족번식이라는 생물학적인 목적에 전혀 의존하지 않는 순수한 객관적인 지식을 추구하려는 의욕과 능력이 있다.
짐멜(G. simmel)은 인간의 지식이 원래 생존을 위한 수단이었으며 생존경쟁을 위한 도구였지
체험의 특성
ㄹ. 내적 시간성, 역사성 - 삶의 진행에 관한 우리의 견해를 이루고 있는 구성부분들은 모두 '삶 자체' 속에 들어있다.
체험은 본질적으로 시간적(역사적)이니까 체험의 이해도 시간적(역사적)으로 해야된다 -> 한마디로 맥락을 파악해서 이해해야 된다.
과거와 미래의 지평에서 현재를
2.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대표적인 교사&학생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인 하그리브스(Hargreaves)의 연구에 따르면 교사는 학생에 대한 역할기대를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해서 교사는 학생에 대해 나름대로 역할기대 (교사가 제시한 바를 제대로 수행하는가)를 가지고 있으며 그 역할기대는 교사자기개
Ⅰ. 서론
현대사회는 만물의 영장인 인간을 비인간화하고 있다. 인간이 비인간화되었을 때 인간은 이미 만물의 영장이 아닌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의 과학문명과 제도화된 사회체제는 인간 특유의 자유, 개성, 창조력 그리고 인권 등을 마비시킴으로써 인간의 존엄성을 파괴하고 있음은 크나
Ⅰ. 서론
교육은 다양한 연구 영역을 포함하고 있는 목적 지향적 활동이다. 연구는 일련의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적용하여 특정 문제에 대한 신뢰로운 정보를 얻는 활동이다. 연구의 주요 목표로 현상에 관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기 위한 탐색, 현상의 특성에 대한 기술, 현상이 왜,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지식관의 유형
지식의 성격이 개별적이냐 전체적이냐에 따라 과학적 지식과 철학적 지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과학적인 지식은 경험적이고 사실적인 지식으로서 평가적인 요소를 포함하지 않은 가치중립적인 지식을 말한다. 이러한 지식은 진위만 가능하며, 선악 ․ 미추에 대한 판단이 없는 지
Ⅰ. 서론
바르트의 예정론에 의하면 모든 사람은 죄로 인하여 하나님의 버림을 받을 수밖에 없는 자들이다. 하나님 앞에 설 수 있는 자는 아무도 없다. 인간 자신이 스스로 택한 저주와 버림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 자신이 감당할 것을 하나님은 예정하였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 나타나는 하
Ⅰ. 개요
교육사회학은 사회학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잇는 사실이다. 기능이론을 더 넓게는 기능주의라고도 하며, 기능론이라는 명칭 이외에 구조기능 이론, 합의이론, 질서모형, 평형모형, 또는 질서유지론, 평형이론 등이 있으며, 그러한 명칭에 따라 이론의 강조점에
Ⅰ. 서론
우리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철학’이라는 말은 그리스적 철학이며 그리스 철학에 연원을 둔 서구라파의 철학은 바로 서양철학이다. 하이데거가 철학의 종말을 선언한 것은 서양철학의 종말을 선언한 것이다.
하이데거는 우리 나라를 비롯해서 서양의 과학기술의 승리에 근거를 둔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