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현대 해석학의 역사적 전개
고전해석학
- 법률해석학, 문헌해석학, 성경해석학
현대 해석학
슐라이마허
딜타이
- 인식론적 방법론으로써 기능할 수 있는 학문분야로서 그 영역을 구체화
하이데거
- 존재론의 근거를 정당화 할 수 있는지의 문제로 확대
가다머
- 철학적 해석학으로 정립 →
해석학과 구성주의
1장 앎과 이해 그리고 구성
1) 전통적 객관주의 교육관과 구성주의의 대조
전통적 객관주의 교육관구성주의지식
(Knowledge)객관적이며, 진리에 이르는 유일한 방법 제시독립된 실재를 표상하려는 것이 아니라, 적응의 기능을 가짐강조점습득된 지식에 따른 수동적 삶삶
두 이론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노력 속에 전개된 해석학과 현상학이 구조주의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미시적, 행위자 지향적 접근이 주목을 받게 된다. 결국 오늘날에도 이 흐름이 계속 명백을 유지하면서 기능주의적 접근, 갈등적 접근, 해석적 접근이 공존하면서 거대 담론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가다머는 이해의 역사성을 정신과학의 철학적 자각을 고양시키려는 목적으로 해석학 순환의 견지에서 취급한다. 그는 “모든 이해는 선입견에 의한”것이라고 말하면서, 계몽주의로 인하여 그 부정적인 함의를 갖게 된 개념의 명예를 회복시키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철학적 해석학의 과제는 세
‘도덕현상은 없다. 현상에 대한 도덕적 해석만이 있다’는 니이체의 주장은 이제 새로운 맥락에서 조명되고 있다. 로티에 따르면 이제 철학의 진정한 관심사는 인식이 아니라 해석이다.
말하자면 미래의 철학은 인식론에서 해석학으로 전환된 패러다임 안에서 전개되어갈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
② 소격화, 설명, 전유
리쾨르의 해석학에 나타나는 현상학적 특징 중 하나는 현상학이 추구하였던 “사물 그 자체”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해석이라는 과정이 시작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사물 자체가 이미 의미의 선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현상학적 관점을 떠올려 볼 때, 해석자의 주관에 따라 해석
3. 스툴마허의 합의적 해석학
1979년의 저서 "신약성의의 이해"(Von Vertehen des Neuen Testament)에서 스툴마허는 이 긍정적 - 역사적 비판을 "합의적 해석학"(Hermeneutik des Einver stndnisses)으로 더욱 더 심화시키고 있다. 그 두 가지 관점에서 긍정적 비판의 성격을 말한다.
첫째, 그것은 "성서 텍스트의 고유 방
Ⅰ. 개요
문학은 실제 세계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가능성의 세계를 다룬다. 가능성의 세계는 상징에 의해 형성되는 세계이며, 이 세계 안에서 인간은 대상과 새로운 관계를 맺게 된다. 상징을 이용한 가능세계의 모색은 인간의 언어 운용 방식과 연관되는 사항이기도 하고 인간의 본질을 규명하는 데에
Ⅰ. 개요
리쾨르는 기독교적인 세계관을 가지고 자신의 사상 체계를 이룩한 사람이다. 그래서 그에게는 거룩함의 문제가 중요했고, 그것으로 주체 철학을 수정하려고 한다. 그래서 그는 근대 들어 사실이 아니라고 배척당했던 상징이나 신화를 다시 끌어들인다. 거룩함의 세계는 말로 다할 수 없는
2. 소주제별 단락 나눔
우선 마태오 복음서를 중심으로 사건과 사건 사이, 사건이 전이되고 종결되는 부분에서 단락을 나누고자 한다. 이때 사건의 상황과 대화의 대상에 따라 나누어 보았을 때, 9:1 첫 단락과 9:2 두 번째 단락, 9:3부터 6 ‘이어서’ 전까지의 세 번째 단락, 9:6 ‘이어서’부터 9:7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