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버마스와 철학적 해석학 사이의 논쟁
하버마스의 비판이론은 철학적 해석학의 관점에 대해 호의적으로 접근한다. 해석학에서 지식의 주체는 선험적 자아가 아니라 문화와 전통의 역사성속에 깊이 침잠해 있는 경험적 자아이다. 비판이론 역시 지식의 내용을 인간 경험의 심층적 구조안에 위치
해석학적 순환에 의해 의미화한 다음, 플롯에 대한 분석, 인물에 대한 분석, 마지막으로 시청각적 요소에 대한 분석으로 파트를 나누어 살펴보겠다.
2. 전체를 이해한다 - 해석학적 순환
해석학적 순환이란 전체에 대한 이해가 부분 해석에 적용되고, 부분 검토가 작품 전체의 의미를 수정하고 보
서론
본 장에서는 교육사회학의 기본적인 패러다임을 정리하고 그 바탕 위에서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과 갈등론적 설명, 그리고 최근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해석학적 접근의 제 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 1 절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
교육사회학은 교육의 사회성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
해석학적인 과정을 포함한다는 것이다. 즉 케리그마에서 시작하여 복음서에서 나타나는 언어형식에까지 나아가는 해석학적 과정을 포함하는 것이다.
다시말하면, 계시의 역사성을 이해하는 것은 신학적으로 언어형식을 의지하였고, 그 언어 형태에 있어서는 계시의 특수한 사건이 사건의 독특한
Ⅱ. 본론
1. 상호작용: 해석학적 관점
기본적으로 상호작용론은 인간이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과 사회에 관한 의미를 어떻게 창출해 내는가에 관심을 두고 있다.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말, 몸짓, 상징, 개념 등이 고정된 의미를 지니는 것이 아니고, 상황이나 문화에 따라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
Ⅰ. 유대인 세계의 성서해석(성경해석)
1. 성서 해석학사의 정의
해석학사는 주후 1567년 시작한 것인데 플레이큐스 일리리쿠스(Flacius Illyricus)가 성서 해석학을 과학적으로 취급하려고 의도한 첫 사람이다. 반면 성서 해석 원리사는 기독교 기원(또는 서력 기원) 초기에 시발하였다.
<해석 원리사가
. 이러한 정황에서 형성되는 사회윤리학적 방법은 텍스트 적절성(Schriftgemaessigheit)만이 아니라 상황적절성(Sachgemaessigheit)을 윤리적 해석학의 판단범주로 받아들이고 있다. 결국 사회윤리학적 방법은 신학적 윤리학이 읽어내지 못하는 상황을 읽기 위하여 간학문적인 분석적 과정을 운용하게 된 것이다.
해석학, 지식사회학의 영향
① 이러한 상황에 버거 락크맨(Berger and Luckman)의 지식사회학에 관한 저서(1966)가 출판되고, 가핑클(H. Garfinkel) 등의 민속방법론이 널리 소개되기 시작하자 교육내용과 학교 내부현상에 대한 연구열이 고조되기 시작했다.
② 지식사회학, 해석학 등의 영향을 받은 학자들은
해석학과 지식사회학이다.
2. 해석학과 지식사회학
① 헥크만(1993) - 계몽주의적 사조로부터 출현한 지식사회학의 과제는 순수한 지식과 불순한 지식 그리고 객관적 지식과 주관적 지식을 구분하는 일.
- 주관적 지식의 잘못을 드러내어 객관적 지식을 그 정당한 위치, 즉 ‘진리’의 영역에 복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