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학을 얘기할 때, 그에게 영향을 주었던 헤르만 교수를 빼 놓을 수가 없다. 헤르만은 말부르크 대학의 교수로 변증적인 신학을 가지고 있었다. 헤르만 교수는 모든 이른바 ‘하나님 관념’에는 절대적이었다. 증명되어진 신은 세상과 다름 없으며 이러한 세상의 신은 결국 우상에 지나지 않는다고
3) 성서 이해와 해석학적 원리
해석학의 원리는 성서 해석에 있어 해석자로 하여금 성서 본문에서, 현재의 삶으로, 그리고 삶의 내면에서 성서 본문으로 옮겨가는 하나의 과정을 제공한다. 성서 본문에서 삶으로, 다시 삶의 내면에서 본문으로의 움직임(운동)을 ‘해석학적 순환’이라고 부른다. 이 순
사회화에 대한 해석적 접근의 이론
1. 사회화에 대한 해석학적 관점
1) 해석학적 관점은 1960년대 말경부터 활발히 전개된 현상학, 해석학,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민속방법론 등의 흐름에 기초한 것이다.
2) 해석학적 관점에서는 전통적인 사회화 개념이 개인의 자발성을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기
Ⅰ. 개요
우리는 과학기술주의의 시작을 인간의 주체적 사유가 자연을 지배하기 위한 이데올로기로 등장한 데카르트로부터 잡는다. 근대 이후에 인간에게 제시되어 온 위기에 대한 철학적.윤리적 진단은 아마 현대 철학자들의 한결같은 과제였을 것이다. 특히 진보란 이념 하에서 잉태되어 온 실증
Ⅰ. 서론
학교교육을 바라보는 관점은 크게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으로 나눌 수 있다. 거시적 관점은 기능론·갈등론적 관점으로 다시 나눌 수 있으며, 미시적 관점에는 해석적 관점이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기능론자들은 학교가 과학기술의 발달, 물질의 풍요, 그리고 민주주의의 발전을 촉진
. 그렇다면 과연 어떻게 사회복지법을 연구할 것인가라는 문제가 제기된다. 본 장에서는 제반 법학연구방법 혹은 접근방법을 편의상 법해석학, 법철학, 법사학, 비교법학, 법정책학 및 판례연구 등으로 나누고, 이들 각 접근방법과 연관된 사회복지법이나 사회복지 분야의 연구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진리와 비진리가 구분되지 않는 시대! 바로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가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이다. 상대성의 원리가 강하고 개인주의를 비롯하여 개성을 중시여기는 시대! 그로 인해 개인적인 사고가 모두 진리가 되는 편만해져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영향은 교회에도 엄청난 영향을 주
해석학적 관점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해석학적 관점에서는 하나의 절대적인 관점을 허용하지 않는다. 인간은 ............
기능주의 관점에서 학교는 성적과 학업성취도에 따른 사회적인 선발과 배치를 통해 가장 능력 있는 사람들이 높은 사회적 지위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렇기 때
해석학 목회학
* 책명 : 성경 해석의 오류
* 지은이 : D.A. 카든
* 옮긴이 : 박 대영
* 출판사 : 성서유니온선교회 (2002년도판)
이 책은 저자가 1983년에 미국 오리건 주 포틀랜드에 위치한 서부보수침례교 신학교에서 강의한 내용들을 책으로 엮은 것이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와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