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인간의 기본적 특성의 하나는 그 주의의 세계를 이해하려는 욕구이며 이와 같은 욕구가 인간이 학습하려는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학습동기의 원이 된다. 동기는 행동의 중요한 원동력으로 Morgan & King은 동기를 “유기체 내에서 어떤 목표를 향해 행동을 일으키는 원동력” 이라고 정의하고
컴퓨터와 인터넷 중독현상을 보이는 아동의 행동수정 적용 사례
I. 표적 행동
: 컴퓨터의 과도한 사용
II. 표적 행동의 조작적 정의
컴퓨터의 과도한 사용이란 과제를 해결하려는 목적을 제외한 다른 목적으로 하루 동안의 컴퓨터를 power on 했다 power off시간이 하루에 1시간을 넘었을 때를 가리킨다
행동이 사회규범으로부터 얼마나 이탈되어 있는가, 둘째, 주관적 심리적 고통을 수반하는가, 셋째, 그 문제 때문에 개인의 성장이나 가족과의 관계 및 사회나 학교생활에 장해를 일으키는가, 넷째, 통계적 기준 등이 있다. 이와 같은 기준에 따라 빈도가 극히 낮거나 수치가 매우 높은 문제를 가릴 수 있
Ⅰ. 서 론
1. 들어가는 말
아동행동관찰은 특정한 아이만을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아동들은 관찰할 대상이며, 아동을 관찰하면 할수록 그들만의 특징적인 말과 행동들을 관찰할 수 있다. 관찰하는 시간은 다르지만 그 시간동안 내가 관찰한 나이대의 아동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에 관
행동은 매우 흔하게 발생하고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약60% 정도의 아동이 그 문제를 지속적으로 성인기 문제 행동의 근원이 될 수 있다고 하였기 때문에 아동의 문제 행동에 관심을 갖고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 문제 행동의 사례를 들어 대처 방안
Ⅰ. 개요
학습을 다루는 학습 심리학의 범위는 무엇이며 우리는 왜 학습을 연구 하는가? 학습은 매우 보편적인 현상이며 중요한 하나의 적응 양식이다. 우리는 수많은 사실과 기술을 배우며 또한 행동을 익힌다. 사람들은 학습을 위하여 특별히 학교 같은 것을 만들었으며, 시간과 정력의 상당한 부
개요
행동수정은 현재의 문제행동을 변화시켜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제거하고 바람직한 행
동을 양성하려는 것
인간의 행동은 학습되는 것
선행조건 - 행동 - 후속결과의 단계로 이해
Antecedent-Behavior-Consequence : A-B-C 관계
이론적 배경
1) 행동수정 모델의 특징
인간의 행동을 내면에
행동은 학습으로 수정되거나 변화할 수 있다고 보았다.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않더라도 타인의 행동을 통해 학습하거나 모방, 관찰함으로써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본론에서는 행동수정모델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이를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사례를 들어 서술해보고자 한다.
행동을 가진 유아나 아동에게 적용하여 비교적 단시간에 높은 효과를 보기에는 여러 사회복지실천모델중 행동수정모델이 가장 적합하다. 이에 본 조에서는 최근 많은 유아들이 겪고 있는 ‘혼자만 노는 아이’ 문제를 행동수정모델을 적용하여 개입해보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행동수정 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