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ffmann 아이헨도르프 Eichendorff 울란트 Uhland에서 끝나며, 철학적으로는 피히테 Fichte, 셸링 Schelling 쉴라이에마허 Schleiermacher 헤겔 Hegel 등 독일 관념론(觀念論)의 위대한 형이상학자(形而上學者)들이 그 주류를 이루는 독일 문학사의 일장을 의미할 따름이다. 문예사조, 김치수 외 편, 문학과지성사
Hegel(정대성 역), 『청년헤겔의 신학론집 / 베른, 프랑크푸르트 시기』, 인간사랑, 2005 p. 32
. 그는 종교를 객관종교와 주관종교로 나누어 객관종교는 사람들이 의심 없이 받아들이고 있는 신앙이며, 이 종교에는 오성과 회상이 작용한다고 한다. 그런데 이 오성과 회상이 작용하는 지점은 교리체계이고,
Hegel(정대성 역), 『청년헤겔의 신학론집 / 베른, 프랑크푸르트 시기』, 인간사랑, 2005 p. 32
. 그는 종교를 객관종교와 주관종교로 나누어 객관종교는 사람들이 의심 없이 받아들이고 있는 신앙이며, 이 종교에는 오성과 회상이 작용한다고 한다. 그런데 이 오성과 회상이 작용하는 지점은 교리체계이고,
Hegel : 변화와 발전을 중시하는 역사 및 사회사상
(2) 실용주의 발생의 배경
1) 지나치게 현학적·폐쇄적 체계를 유지하고 있던 19세기 관념론 철학에 대한 반발
2) Darwin의 진화론 : 자연·생명·이성에 대해 비(非)관념론적인 새로운 해석 요구
3) 당시 미국의 사회적 배경
① 19세기 미국 사회의 급속한
Hegel, 1770-1831)에 대한 코케브(Alexsandre Kojeve, 1902-1968)의 강의에 큰 영향을 받았다고 하는데, 훗날 라깡이 행한 프로이트에 대한 창조적 독해와 비판은 헤겔을 재해석한 코제브의 강의에서 영감을 얻었다고도 한다.
1936년 유명한 거울단계를 제시하였고, 1938년에 가입한 국제 정신분석학 협회에서 제명당
사람이 마땅히 가져야 할 길, 곧 착한 일을 하는 도리를 닦아 이를 터득해서 가짐을 말한다. Hegel은 이를 분명히 구별해서 모럴(moralitat)은 개인이 양심을 좇아서 몸소 그 행위를 규정해 가는 주관적인 것이고 윤리(sittlichkeit)는 도덕이 객관화된 사회정신 또는 사회제도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Hegel)은 인간은 노동을 통해서 자신의 참모습을 알게 된다고 하였다.
그런데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국민들은 노동을 통해 자신의 참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까? 요즈음 언론에서 보이는 노동문제에 관한 기사들을 보면 그것과는 거리가 먼 것 같다.
정부가 노력을 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골목상권을 보
1. 종교의 정의
1) 자연주의적 정의
아놀드(Matthew Amold)는 "종교의 진정한 의미는 단순한 도덕이 아니라 감정으로 인간에게 영향을 미친 도덕적이요 가장 심오한 인간의 경험의 소리이다"고 했다.
헤겔(Hegel)은 "종교란 일종의 지식이다"고 했다.
슐라이어막허(Schleiermacher)은 "종교란 인간이 자기보
Hegel)은 인간은 노동을 통해서 자신의 참모습을 알게 된다고 하였다. 그런데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국민들은 노동을 통해 자신의 참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까? 요즈음 언론에서 보이는 노동문제에 관한 기사들을 보면 그것과는 거리가 먼 것 같다.
<중 략>
①기능론적 관점
전체체계의 안정을 위해
Hegel, 1770-1831)철학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문화는 하나의 과정이며 이 과정을 통하여 실재를 인식하고 지배하는 방식을 배운다. 인간은 주어진 것에 만족할 수 없고, 의식의 진보를 반영하는 운동, 즉 자기활동에 의해서 세계에 자신의 표시를 각인한다. 그러므로 문화는 인간본성의 완성이지 인간본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