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한나 아렌트
아렌트는 그의 저서 <인간의 조건>에서 인간은 정치행위를 통해서만 인간답게 살 수 있다고 역설한다. 왜냐하면 아리스토텔레스가 일찍이 지적했듯이 인간은 본래 '정치적 존재(zoon politikon)', 즉 정치공동체의 일원으로 살아가는 존재이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아렌트는 정치적 존재
1. Productive Force - labor & means of production (natural resources, machinary, etc)
2. Relations of Production - "economic structure" of who labors, who owns the means of production, who owns the final products
Production forces↑ > Certain "relations of production" > Certain "super-structure"
>>생산력의 발전을 구식의 경제구조가 제한함으로써 기존의 경제구조와
1. 모겐소(Hans. J. Morgenthau)의 국제정치이론과 철학적 배경에 대해 논하시오.
1) 모겐소의 국제정치이론
국제정치를 보는 시각에는 정치현실주의와 정치이상주의가 있다. 정치현실주의는 힘을 정치의 본질이자 기본적인 분석단위로 본다. H.J.모겐소는 다른 모든 정치와 마찬가지로 국제정치도 힘을
1958년 미국의 사회학자인 에드워드 벤필드(Edward Benfield)는 후진사회의 도덕적 기초(The Moral Basis of Backward Society)라는 책에서 남부 이탈리아 농촌사회의 빈곤 문제에 대해 논하면서 이 지역의 후진성과 극심한 빈곤은 ꡐ상당한 부분 지역 주민들이 공동의 이익을 위해 협력하지 못하는 것에서 그 원인
I. 서 론
Dewey는 미국의 가장 영향력 있는 철학자이자 교육자로 알려져 있다. Dewey의 영향력은 미국에서뿐만 아니라 전 세계로까지 그 영향력이 미쳤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매우 컸다. 해방 이후 미군정권이 시작되자 일제 36년 동안의 제국주의 교육 대신에 미국의 민주주의 교육이 자리를 차지하게 되
Ⅰ. 서론
시민사회를 재생산하는 조정원리는 연대의 논리이다. 여기서 연대의 논리란 시민사회 내 상호 관계를 맺는 행위자들이 자신의 이익만을 특권화하지 않고 조직 전체의 공동체적 이익을 고려하는 상호 협력과 부조를 모색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연대의 논리가 미성숙되어 있거나 또는 시
Ⅰ. 관념론의 기원
1. 관념은 사고의 대상이다
사람들마다 자신이 사고하고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 인식하고 있고, 또 사고하는 동안에 자기의 정신이 향하는 것은 거기에 있는 관념이므로, 인간이 그 정신 속에 여러 가지 관념, 즉 자, 견고, 감미, 사고, 운동, 인간, 코끼리, 군대, 낙정(약정) 등과 같은
★무엇이 도덕적으로 善하며 옳은 행위인가?
1)목적론자 : 최선의 결과를 가져오는 행위는 옳고, 그렇지 못한 행위는 그르다고 주장한다. 이는 행위 결과에 비추어 도덕 규칙에 예외를 허용하는 입장이다.
2)의무론자 : 인간은 그에 따르는 행위가 다소 나쁜 결과를 가져올지라도 언제나 도덕 규칙을 지
Hegel 미학
1. Hegel 철학에서의 미학의 지위
Hegel은 절대정신이 발현하는 형태에 따라서 학문을 구분한다. 그에 따르면 1) 자기 본질을 전체로서 경건하게 표상하는 정신은 종교적 영역에 속한다. 왜냐하면 종교적 감각 대상으로서의 신은 절대정신의 본질적 총체이기 때문이다. 2) 자기 본질을 자유로이 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