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gel)등의 책에 탐독했다. 대학시절 슈타이너에게 가장 영향을 미친 사람은 문학을 가르친 슈레어 교수였다. 슈타이너는 예술과 문학 이외에도 공과대학에서 수학, 자연과학을 공부하였다.
1883년 슈레어 교수의 소개로 ‘독일국민문학전집’편집을을 하게 되는데 이를 계기로 대학을 마친 후에도 바이
Hegel의 이성의 전체주의의 합리주의에 강력히 항거함으로써 발생되었다. 실존주의의 원조라고 불리우며 유신론 실존주의자인 Kierkegaard는 인간이 신 앞에 서는 단독자, 개별자로서의 존재임을, Jespers는 인간이 한계 상황에서의 초월적 존재임을, Marcel은 인간이 자기 중심적인 소유의 개념에서 인격적 사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3시대(三時代) 구분법, 마르크스(Marx) 물질주의(物質主義) 시대구분법, 헤겔(Hegel)의 정신사적(精神史的) 시대구분법을 차례로 고찰해 본 후 기존 시대구분 방법에 반기를 들었다고 할 수 있는 아날학파(Annales派)에 대한 논의까지 다루어 보려고 한다.
Hegel 이론에 따르면, 이는 19세기 학자, 사회개혁가와 정치가들에 의해 발전되었고, 독일과 오스트리아가 해당됨.
☀ Bismarck가 첫 사회보장스킴을 발전시켰을 때, 시장해결을 선호하는 자유주의에 대항하는 사람들과 길드모델이나 가족주의를 옹호하는 보수주의에 대항하는 사람들 간의 싸움이 있
Hegel의 상식적이고 직관적으로 알고 있는 bekannt'적인 것에 대해서는 놀라울만큼 누구나 알고 있으면서 개념적으로 인식된 erkannt'적인 것에 대해서는 알고 있지 못하다. 모든 학문이 bekannt'적인 것에서 출발하여 erkannt'적인 것으로 이르게 하는 과정이라는 관점에서 보면(山本 1
Hegel, G. W. F. Auf der Grundlage der Werke von 1832˜1845 neu editierte Ausgabe, Frankfurt/M. 1969ff의 약자. 아라비아 숫자는 권수 번호임). 그런데 인간학은 자연 철학이 정신 철학으로의 전환점(Wendepunkt)을 이루거니와 이는 정신 현상학에 있어서 자기의식에서 추상적 의식이 구체적 정신세계로의 전환점(Wendungspunkt) (W3, 1
Hegel이라고 한다. 즉 요소적 사고에서 관계의 사고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흔히 구조를 형식과 혼돈하여 구조주의를 형식주의와 혼돈 하는 경우가 있는데 구조는 종래의 내용과 형식을 이분법적으로 분리 가능한 것으로 보는 관점에서 볼 때의 형식과는 전혀 별개의 것이다. 여기서는 내용과 형식의 분
Ⅰ. 서 론
과거 중국에 관해서는 두 가지의 극단적인 평가가 공존했었다. 나폴레옹(Napoleon Bonaparte)은 “중국을 잠자게 놔둬라. 중국이 깨어나면 세계를 뒤흔들 것이다.” 이라 평했으며, 헤겔(Georg Wilhelm Friedrich Hegel)은 “중국에는 공간만 있고 시간은 없다. 엄청난 대륙을 영토로 지니고 있지만 수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