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플라톤(Platon, 427-347 B. C.)의 본명은 아리스토클레스(Aristokles)이고 아테네의 귀족 출신이다. 아버지 Arist n, 어머니 Periktion, 형들 아데이만토스와 글라우콘이 있다. B.C 404. 외삼촌인 카르미데스와 외당숙인 크리티아스가 포함된 30인 과두정치를 주장하였지만 90일 천하되었다. 이들을 통해 소크
Platon의 시대부터 시작된다. 근래에는 유머가 적대감 해소, 동기부여, 사기증진, 긴장완화, 정체성 향상 등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에 힘입어 경영학 분야의 조직행동이나 인사관리 영역에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효과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모방
무용, 흉내내기, 음악 등의 적용
철학적 이론적 측면의 모방이론이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전개
Platon
예술의 본질은 모방
모방은 협소한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 흉내내기의 범주에 속하며 열등한 정신행위로 정신적, 지적 능력이 결여된 것
모방으로서의 예술은 진리에 도달할 수 없음
Platon)의 ‘현상 배후의 실재이자 본질인 이데아(eidos)’의 이성적 모사설을 들어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이성적 모사설도 보편성을 확보해 주지만, 직관적 인식의 결과가 곧 본질이라는 보장을 해주지는 못한다. 그리고 직관의 내용 또한 사람마다 틀리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이성적 모사설이 진
Platon, Aristoteles, Seneca와 같은 철학자들은 장애아동의 살해를 학문적으로 뒷받침하였다. 즉, 플라톤은 장애아를 살해하는 것을 인정했고, 아리스토텔레스는 장애아동은 교육의 대상이 될 수 없으며 말 못하는 농아동은 인간의 이성을 갖지 않았던 것으로 생각했다. 세네카도 장애아를 익사시키는 것을
고대 희랍의 철학자들 이래, 책과 시집의 저자와 극작가들은 독자들의 감정, 가치관, 그리고 행동에 영향을 미쳐 왔다. Platon의 다음과 같은 말은 이 점을 잘 설명해 주고 있다.
‥‥‥ 전체가 건강하지 않는 한 부분적으로는 건강할 수가 없다‥‥‥‥ 만일 신체와 정신이 건강해지려면 우선 정신부터
발전에 중점을 두었다. 심신 관계론은 마음과 신체는 하나로 존재한다는 심신 일원론과, 마음과 신체는 별개로 존재한다는 심신이원론이 있다. 이원론을 주장하는 철학자로는 Platon(B. C 427-347), Descartes( 1596-1650) 등이 있고, 일원론을 주장하는 철학자로는 Aristoteles(B. C 384-322), Spinoza(1632~1677) 등이 있다.
Platon (BC 429~BC 347)
플라톤의 이데아론
이데아
감각 세계는 이데아 세계의 모방
감각 세계- 동굴의 신화
-동굴 안쪽 면의 그림자 만을 보는 죄수
-풀려나 그 뒤의 불꽃 봄-> 눈 아픔
-태양의 직시
이데아를 이미 알고 있는 영혼
-> 레테 -> 망각
인식이란 결국 상기
선의 이데아
플라톤의 이데아론
관념론의
Platon 이후 많은 학자들은 유아에게 교육의 기회
로 놀이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
놀이는 유아의 생활 그 자체가 되며 그들의 사업이 된다.
Dewey는 놀이를 유아의 신체, 인지, 사회, 그리고
정서발달을 도모하는 수단으로 간주.
학자들이 놀이는 시간만 소비하는 가치없는 활동으로 간주하고 있음을
Platon은 '놀이'를 교육 방법의 하나로 채택하였고, Frobel은 '은물'이라는 놀이도구를 구성하여 학습에 이용하였다.
많은 연구자들이 유아나 아동의 놀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였으나 아직까지 놀이에 대한 일치된 정의는 없지만, 놀이란 '그것이 주는 순수함 때문에 스스로 몰두하는 자기 충족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