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ton
맹목적인 의지 그리고 이성
주체,객체,표상,근거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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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생 - 유년기
1788년 - 독일어권 도시 단치히
(현, 폴란드의 그다니스크)에서 출생
1803
Platon BC 427~347)
아테네 출신의 귀족 가문에서 태어났으며 아테네의 정치적, 사회적 중심에 서 있었다.
407년에 소크라테스의 제자가 되었으며 그를 따랐다.
정치학, 윤리학, 형이상학, 인식론 등 많은 철학적 논점들에 대해 저술하였다.
영원불변의 개념인 이데아(idea)를 통해 존재의 근원을 밝히고자 하
Platon, 427-347)의 이데아).
또한 형이상학은 절대자를, 다시 말하면 사물의 비(무)조건적 근본을 목표로 삼으로면서, 최고의 과학 또는 최초의 과학으로서 정의된다.
3. 만일 현상을 관통하여 또는 현상을 넘어서 사물의 존재 또는 본질을 탐구하는 것을 형이상학이라고 생각한다면, 그러면 형이상학은 "
요소(재능, 이론, 실습)에 대해 알고 있었음
인간척도문
(Homo-mensura-sentence)
인간은 모든 것, 있는 것은 있는 그대로, 없는 것은 없는 그대로의 척도이다. <테아이테토스>(Platon 1970:151)
해석하는 사람의 입장에 따라, 인식의 주체로서의 ‘인간’과 인식의 대상으로서의 ‘모든 것’이 달리 풀이될 수 있음
Platonism)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로마 황제 세베루스의 박해가 끝난 뒤(211년) 오리게네스는 보다 자유로운 몸으로 로마를 방문하면서 기독교 변증가로서 신학적 명성을 쌓아나갔다.(215년)
230년경 오리게네스는 알렉산드리아에서 발생한 미미한 정치적 위기를 피하기 위해서 팔레스타인 지
Platon)과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그리고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의 스콜라 철학의 영향을 받은 항존 주의(perennialism)는 정신도야, 이성적 능력개발, 진실의 추구능력을 가장 중요한 교육목표로 보고 있다. 다음에서 고찰할 진보주의자들의 주장과는 달리 항존 주의자들은 진리는 상대적이고 변화
Platon)과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그리고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의 스콜라 철학의 영향을 받은 항존 주의(perennialism)는 정신도야, 이성적 능력개발, 진실의 추구능력을 가장 중요한 교육목표로 보고 있다. 다음에서 고찰할 진보주의자들의 주장과는 달리 항존 주의자들은 진리는 상대적이고 변화
Platon)을 살펴보면 그는 청년기를 이성이 나타나는 시기라 보았다. 이후 플라톤의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는 인간의 발달을 7년 간격으로 3단계로 나누어 좀 더 체계적으로 설명하였다. 그는 생후 첫 7년을 유년기, 8세부터 14세까지를 소년기 그리고 15세부터 21세까지를 청년기라고 명하였다. 그
서양의 전통적인 철학사상
1. 관념론(이상주의)의 교육
관념론(idealism)은 우주의 본질적인 실재(reality)는 관념(idea), 정신(spirit), 심의(mind)라고 주장하는 철학설로서의 관념주의, 이상주의, 유심론(spiritualism) 등과 동의어로 사용된다. 관념론은 플라톤(Platon, 기원전 428-374)에서 비롯하여 데카르트(R. Des
Platon)은 절대적 진리관을 가지고 세계를 이상계(Idea계)와 현상계(감각계)로 구분하여 우주의 실체를 이상계에서 찾으려고 하였다. 플라톤은 영혼(Psyche)을 3분하여 이성, 기개, 정욕을 나누고, 영혼의 덕으로서 이성에서는 지혜가, 기개에서는 용기가, 정욕에서는 절제를 들고 이것이 조화된 인간이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