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고대와 중세의 아동관
(1) 고대
고대인들은 아동을 단지 경제적 가치로써 인식하고 있었기 때문에 고대의 철학자들 역시 아동의 발달에 관심을 갖지 않았다. 그러나 Platon은 그의 저서 "국가론(The Republic)"에서 아동과 청년에 대한 묘사와 더불어 그들의 행동을 어떻게 통제할 것인지에 관해 충고하
대담해지기도 하는가 하면, 순애적(Platonic)인 연애에만 사로잡혀 생식은 전혀 생각하지 않는 것도 있다는 것이다. 이런 혼성교제단계에서 청소년들은 1대1의 이성교제로 전개되고, 사랑의 열망으로 진지한 인간관계에서 성으로 받아들여지게 되며, 성적 쾌락으로 병행하게 된다는 것이다.
요약
1, 플라톤의 과도기 저작, 『메논』 소크라테스는 많은 대화편의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자신의 사상을 피력하고 있지만 정작 자신은 단 한 줄의 글도 남기지 않았다. 따라서 그의 사상은 플라톤(Platon), 크세노폰(Xenophon), 그 밖의 다른 작가들의 글로 전해질 뿐이어서 후대의 연구자들은 각 저자가
윤리학은 고대 그리스 소크라테스(Socrates), 플라톤(Platon),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s)등에 의해 처음으로 체계화되었다. 그리고 윤리학(ethics)에 대한 학명을 최초로 쓴 사람은 아리스토텔레스이다. 그는『 니코마코스 윤리학(Ethika nicomachean)』이란 책에서 덕을 지성적, 의지적, 즉 품성적인 것이라 했고, 특
Platon는 이상 적인 그리스 사회의 국민을 위한 교육 계획을 작성할 때 6세 이하의 유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포함시켰다. 복지국가의 완전한 시민으로 기르기 위해 유아기가 중요한 시기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유아교육의 사회적 의미를 더욱 확장시킨 사람은 Froebel이었다. 그는 초기 유치원 의 주
철학적 근원
심리학의 철학적 근원은 플라톤(Platon)과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플라톤은 지식의 원천으로서의 감각을 의심하였다. 그는 우리 감각은, 곧은 막대가 물속에서 휘어 보이는 것처럼 우리를 속인다고 생각했으며, 또한 인간은 지식을 지니고 태어난다고 믿었습니다.
Platon)이래로 많은 교육학자와 사상가들에 의해 강조, 연구되어왔습니다.
로크(Locke)와 루소(Rousseau) 같은 저명한 철학자에 이어 프뢰벨(Frobel)과 몬테소리(Montessori)는 놀이를 교육활동으로 규정했습니다.
프뢰벨은 <인간 교육(The Education of Man)> 이라는 저서에서 놀이의 의의와 가치에 관해 다음과 같이 밝
Platon)과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eles)의 문법에 대한 연구들은 현대의 다양한 언어학적 정의의 밑바탕이 되고 있다.
고대 로마의 문법가들은 그리스 철학자들의 문법에 대한 입장을 그대로 받아들였다. 그들은 문법의 규범적인 면을 중요시하였으며, 문헌상의 문체양식에 대한 경의를 표하는데 쓰여진
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성과 도덕성 발달
1) 도덕성의 개념
(1) 개념
도덕(morality)이란 말의 어원은 라틴어의 mores에서 나왔으며 예의, 습관, 생활양식을 뜻한다. 일찍이 Platon과 Kant는 도덕을 학문, 예술 등과 같이 인간 생활 영역의 독립된 분야로 보고 도덕 생활이란 것이 따로 존재하며
감성계발 용어정리
1. 에로스와 타나토스
에로스는 일반적으로 사랑(amour)를 말하며, 다른 한편으로 고대 그리스의 신화에서 사랑의 신을 지칭한다.
이미 플라톤(Platon, 427-347 av. J.-C.)에 의해서 이 개념의 애매함은 강조되었다. 그의 작품(『향연(Symposium, Banquet)』)에서 신화를 인용하면서, 에로스는 풍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