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6세기 말에 로마의 주교(교황)였던 그레고리 I 세는 로마의 여러 곳에서 쓰이던 예배순서와 노래 중에서 예배에 적당치 않다고 생각되는 것을 빼고 좋은 것만 골라 모아서 각 교회에 나눠주기 시작했다. 로마주교가 관할하는 교회뿐 아니라 다른 지방의 교회에도 나눠주고 그 순서와 노래에
㉡ 4주덕론과 이상적인 인간
① 최고의 이데아는 선(善)의 이데아이며 이를 모방, 실현하는 것이 참된 삶이다.
② 이상적인 인간은 지혜, 용기, 절제의 덕을 조화롭게 갖춘 정의로운 인간이다.
③ 인간이 타고난 기질을 알고 거기에 알맞은 역할을 잘 수행해 나갈 때 개인의 자아 실현 이 완성되
* 전통적 이상주의
1. 이상주의(idealism)의 역사
idealism 이란 표현을 역사상 최초로 쓴 사람은 라이프니츠이며, 그는 에피쿠로스를 유물주의자라 했고 플라톤을 이상주의자라 했다. 에피쿠로스는 고대의 데모크리토스의 유물론을 세계관으로 확대시켜, 만물은 신과 인간을 포함하여 모두 원자와 그
Ⅰ.그리스의 교육
교육은 어느 시대 어느 사회에서나 그 사회가 지니고 있는 문화와 사회상을 반영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시대 어느 사회의 교육을 역사적으로 이해하려면 반드시 그 시대의 사회와 문화의 모든 조건을 분석하여 그것들이 어떻게 교육적 상황과 교육이론에 영향을 주었는
Ⅰ. 고대의 철학
그리스로마 철학이 형성되었던 서양 고대는 시기상 몇 단계로 구분되며, 학자들마다 다소 차이는 있지만 크게 알카익기(B.C12-5), 고전기(B.C.5-4), 헬레니즘기(B.C.4-A.D.2)로 구분된다. 기원전 12세기의 도리아 인의 침입으로부터 기원전 5세기 경에 이르기까지를 알카익기(Archaic age)라 하고,
Ⅰ. 서양의 스파르타
스파르타의 역사는 일반 도시 국가들의 정치 발전 양상과는 달랐다. 스파르타인은 다른 그리스인과 같은 혈통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민주정의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실패했다. 스파르타 정부는 오늘날의 엘리트 독재와 비슷한 형태로 발전했다. 또한 문화적으로도 스파르타는 기
5. 소피스트-사고와 가치의 전도
소피스트들
철학자들의 관심은 자연으로부터 인간의 탐구로 전환되었다. 우주적인 질문들 대 신에 인간의 행동과 밀착된 의문들이 제기되었고 인간의 정신으로 보편적 진리발견 이 가능한지 또한 선의 문제에 까지 연결되었다.
페르시아 전쟁 이후, 아테네는 정치
Ⅰ. 서론
고대 그리스를 고전적 고대로 설정하여 시간상 멀리 떨어진 다른 과거 속으로 밀어 넣어 버리고, “흥미로운 것”과 “성찰적인 것 das Sentimentalische” 등의 새로운 미학으로 현대를 고전적 미의 세력권에서 벗어나게 하는 미적 혁명은 현대를 새롭게 정당화 한다. 이제 불변하는 초월적인 미
사회 및 인생에 대한 전체적인 사고의 체계 및 태도 특히 정치적, 사회적인 견해를 말한다.
사상이라는 것은 우리의 생각이며 그것은 바로 의견으로 표출된다. 자신이 하는 생각과 의견을 반영하는 행동에는 사상이 꼭 담겨져 있기 마련이다. 또한 어떠한 현상이나 일에 대해 판단을 하거나 추리를 할
Ⅰ. 서론
아리스토텔레스가 죽은 뒤로는 형이상학적 관심이 희박해지고 대신 개별과학의 연구가 성행했다. 식물학의 테오프리스토스, 지리학의 디카이아르코스, 음악론의 이리스토크세노스, 자연학의 스트라톤은 그 대표자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BC 1세기에 로도스의 안드로니코스가 아리스토텔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