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는 창의성과 다양성을 요구하는 지식 기반 사회로서, 앞으로 다가올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상은 한마디로 고등 사고력을 기반으로 하는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인간형이다. 이러한 인간을 길러내기 위해서는 학습에서 학생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그들의 사고력과 표현력, 그리고 문제 해결력
Ⅰ. 단원소개
1. 대상학년
【6학년】
⇒ 6학년 아동의 특성
6학년 아동은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되며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가설을 설정, 검증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전체와 부분, 부분과 부분간의 관계를 명확하게 규정할 뿐만 아니라 내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이러한 사고 작
2. 자료 처리 시스템
1) 일괄처리
- 원시 데이터(raw data)를 수집하고 분류 정리하여 파일(file)에 수록하는 사전 준비 작업 필요
- 시스템 중심 처리 방법으로 높은 시스템 성능과 낮은 처리 비용이 특징
- 순차 접근 방법 이용 업무에서 주로 사용
2) 온라인 처리
- 실시간(real time) 처리
- 사용자 중심 처
데이터, 정보, 지식의 차이
지식(knowledge)
- 정보를 체계화, 개념화 한 것
- 이용할 수 있는 형태로 구조화 한 것
- 어떻게 구조화하는 가는 지식의 이용목적에 따라 결정
지식의 특성
- 양이 많다
- 정확하게 나타내기 어렵다
- 끊임없이 변한다
2. 지식의 종류
(1) 대상과 그 속성에 관한 지식
(2) 대
user view - 사용을 편리하게 하기위해 (수행에 중심을 두고)
• system view- 운영체제는 resource allocator 로서 컴퓨터 시스템이 효율적이고 공정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control program 으로서 사용의 프로그램의 실행이 에러와 부적절한 컴퓨터의 사용을 막아준다. 즉, 컴퓨터 활용의 효율성에 중
Ⅰ. 서 론
130년 전 마르크스의 `자본론 (Das Kapital)'은 인류의 정치 경제사상을 혁명적으로 뒤바꿔 놓았다. 마르크스는 노동자가 생산수단을 소유함으로써 자본가들의 착취를 벗어나는 세상을 갈망했지만 그의 이론을 좇아 `위대한 공산주의사회'를 추구했던 나라들은 오늘날 하나같이 참담한 현실 속에
1. 게임 선정 배경.
ASIC 설계라는 실험의 마지막 과정으로 이번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있어 미리 제공해주신 블록 바운싱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이를 한 단계 더 발전 시켜서 새로운 게임을 구현하기 위해 생각하던 중 수업시간에 교수님이 이야기 해 주셨던 오락실 게임인 켈러그를
12장
12.1 이 장에서 설명한 SPMD 프로그래밍과 MPMD 프로그래밍을 비교하여 논하라
SPMD 프로그래밍은 현재의 프로세스를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로 분리하여 똑같은 프로그램의 사본을 계속해서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경우에 프로세스 하나를 부모 프로세스, 또 다른 하나를 자식 프로세스라고 구
RF를 이용한 장애물 피하는 모형자동차
Ⅰ.서론
1.1 동기
팀 내 구성원들이 다들 자동차에 관하여 평소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이번 졸업 작품의 기회에 다들 자동차를 이용한 먼가를 만들 생각을 당연히 가지게 되었다.. 주제를 정하기까지 하고 싶은 것이 많아 어떤 것을 할지 많이 망
0] 들어가며
그동안 4만원씩 받고 유료로 운영하던 초급 강좌를 여러분께 공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강좌는 새로운 `캠퍼스 C` (3차 개정판)에 맞게 내용이 약간씩 변경될 것입니다.
이제 경제적인 부담없이 열심히 이 강좌를 활용하시고 많은 성과를 거두
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기존의 30회 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