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高麗)의 학교제도는 관학으로서 중앙에 국자감(國子監), 동서학당과 후의 오부학당, 지방에 있는 향학(鄕學), (校), 그리고 사학으로서 십이도(十二徒)와 서당(書堂)등이 그 주종을 이루었다. 건국초기(建國初期) 고려(高麗)의 학교교육(學校敎育)은 전적으로 신라(新羅)의 제도(制度)를 계승(繼承)하
본문
고려가요(高麗歌謠)는 고려 시대에 널리 퍼진 노래를 의미한다. 그 중에는 후대에 이르러 우리의 문자로 정착되어 오늘날까지 비교적 완벽하게 현존하는 것도 있고 본래의 모습과는 달리 그 흔적만이 남아 있는 경우도 있다. 고려가요(高麗歌謠)의 장르상의 범위를 나누어 보면 편의상 다섯 갈래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 들어가며
高麗歌謠라는 말은 뜻이 막연하다. 그 말이 “고려시대의 가요”를 뜻하고, 가요란 다름이 아니라 “노래”라고 한다면 거기 포함되는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고려시대 노래에는 사뇌가, 시조, 가사도 있었는데 이런 것들은 고려가요라 하지 않
Ⅰ. 개요
시조형의 系統이나 母體에 대해서는 구구한 설이 많으나 時調의 발생기를 高麗 중기 이후로 볼 때 그 根源은 시조형이 발생한 이전의 시가인 4구체 民謠와 그에서 발전한 8.10구체 鄕歌, 또는 한문시가등에서 구하거나 그 밖에 외래 樂曲에 의한 새로운 形式을 생각 할 수 있다.
그런데 時調
Ⅱ. 納贖補官之制 수립 배경과 시기적 변화
납속보관제도에 대한 기록은 高麗史권80 食貨三 賑恤 納粟補官之制條에 있다.
① 忠烈王 元年 12월에 都兵馬使에서 國用이 부족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銀을 바치게 하고 관직을 주었다. 白身으로서 初仕를 희망하는 자는 白銀 3斤을 내게
1. 청자(靑磁)
청자란 말 그대로 청색 자기라고 할 수 있겠으나 청색이라고만 표현하기에는 매우 막연한 표현이 된다. 서긍의 『高麗圖經』에는 “도기로서 빛깔이 푸른 것을 고려 사람들은 비색(翡色)이라고 한다.” 라는 말이 있는데, 이 말에서 청자를 따온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고려도경의 인용한
Ⅰ. 서론
향교(鄕校)(學)란 지방의 학교라는 말로서 지방에 설립된 관학(官學) 교육기관(敎育機關)이다. 고려시대(高麗時代)의 향교(鄕校)는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그 설립연대(設立年代)가 확실치 않다. 혹자는 성종때 지방에 권학관(權學官)을 판견하여 교육하게 한 때부터라고 보기도 하난 근거가
高[句]麗
‘東夷 高句麗國’
▷ 중국정사에서 나타나는 고구려의 표기를 살펴보면 한서에서 진서까지는 高句驪 또는 高句麗로 표기하였으며, 약칭으로 句驪 또는 句麗라고 표기하여 왔다. 송서 이후에서는 양서를 제외하고는 모두 高句麗 또는 高麗로 그 표기가 통일되고 있다.
‘高麗王 樂浪
I. 장묘문화의 의의
장묘문화란 시신을 처리하는 사회적 관습을 뜻한다. 장묘방법에 따라 풍장(風葬), 조장(鳥葬), 화장(火葬), 매장(埋葬), 수장(水葬), 고려장(高麗葬)등으로 구분된다.
풍장(風葬)은 죽은 자의 시신을 들판이나 산 속, 혹은 동굴 등에 두는 것이다. 그러면 세월이 지나는 동안 시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