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교의 특성
1)유교의 성립
유교는 시조 공자의 이름을 따서 공교(孔敎)라고도 하는데, 그 내용은 신분의 존비와 가까운 데보다 먼 곳에 미치는 인애(仁愛)를 근본으로 하면서 수신(修身)·제가(齊家)·치국(治國)·평천하(平天下)의 길을 가르치는 일종의 정치학·윤리학이다. 따라서 유학이라고도
1. 들어가며
허목과 송시열은 1600년대의 조선이라는 같은 시기를 살며 라이벌 관계를 보인 인물들이다. 이들은 각자 추구하는 학문적 색깔이 분명하였고 각자의 영역에서 대표적인 인물들이었다. 허목은 동인에서 비롯된 남인 계열이었고 송시열은 서인에서 비롯된 노론 계열이었다. 이들이 보인
Ⅰ. 개요
중앙집권적 관료체제에서는 모든 권력이 형식적으로는 국왕에게 집중되어 있었다. 국왕은 모든 사람의 생사여탈권(生死與奪權)을 가지고 있었다. 이렇게 하는 것이 지식인 관료들의 분열을 막고 국가의 강한 응집력을 확보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원칙적으로는 국왕에 대한 반역
Ⅰ. 동양과 동양우주관
현재의 우주는 블랙홀(black hole)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하나의 點으로부터 점차 확산․전개되어 오늘의 우주가 되었다. 이 우주는 본래 한 덩어리였고, 서로 구분도 되지 않는 渾然한 一體였다. 이는 하나의 작은 受精卵이 자라서 완전한 사람의 모습을 띠는 것과 유사한
Ⅰ. 개요
조선의 불교는 축약하면 억압과 수난의 불교라 할 수 있다. 태조는 개인적으로는 佛言이 돈독하였으며, 불교행사를 거행하여 건국이념에 반영시킨 바도 적지 않다. 그러나 排佛思想이 강한 시대적 조류는 어쩔 수 없었다. 불교는 고려 전시대를 통하여 전성기를 맞았다. 그러나 조선 시대에
Ⅰ. 개요
베버는 근대국가의 발전이 독립적 생산자들을 점차 장악하면서 진행된 자본주의적 기업의 발전과 완전히 병행하여 군주가 주도적으로 행정과 전쟁과 재정 그리고 모든 종류의 정치적 자원을 자주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행정권자들로부터 몰수하여 단일한 지배체제를 확립함으로써 이루어
Ⅰ. 개요
공자는 예를 익힌 사람을 ‘군자’라고 불렀고 예는 곧 군자의 교양이었다. 군자란 곧 군,임금을 뜻하는 말과 자, 아들· 친족이라는 말이 합쳐진 것으로서 높은 신분을 가지고 백성을 다스리는 왕족이나 귀족을 가리켰다. 공자가 이 군자라는 칭호를 왕족이나 귀족과는 상관없이 예를 익힌
Ⅰ. 개요
송정산은 유년기 청년기, 즉 인격 형성에서 가장 중요하고 감수성이 강하고 학력이 왕성한 시기이니 사상 형성에서 빼어놓을 수 없는 시기이다. 어떤 가정에서 태어나서 어떤 교육을 받고 어떤 사람과 관계 하였는가를 조사함은 중요하다. 먼저 시대적인 사조를 이해하기 위하여서는 과거의
1. 머리말
주족(周族)의 선조(先祖)는 농업의 신 후직(后稷)이라고 전해지고, 상(商) 왕조 중엽 이후부터 한족(漢族) 농경민들의 영역 개척과 함께 남하하며 위수 유역 기산(岐山) 지역에 정착한다. 무왕의 증조부 고공단보(古公亶父)의 아들 계력(季歷)과 그를 계승한 창(昌)은 상 왕실과 관계를 맺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