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습록은 왕양명(1472~1529)의 어록과 그가 제자 및 당시 사람들에게 보낸 편지의 일부를 모아놓은 책으로 왕양명의 학문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기본이 되는 책이다.
‘傳習’이란 말은 <논어>의 ‘경전을 익혔는가?’에서 딴 말이다. ‘傳’이란 경전에 대한 스승의 가르침을 뜻함으로 ‘傳習’이란 ‘
1. 結社의 시대적 배경(무신정권-원 간섭기)
敎宗에 속하는 華嚴宗과 法相宗, 그리고 禪宗에 속하는 天台宗과 曹溪宗 등 대표적인 종파 모두가 각기 큰 변화를 겪으면서 불교계의 전면적인 개편으로 전개되었다. 華嚴宗과 法相宗은 武人權力과 抗爭하는 과정에서 점차 그 교단의 세력이 약화되었다.
Ⅰ.심과 신의 관계
1. 심(心)의 개념
한의학에서 심은 우리 몸의 혈이 순환할 수 있도록 추진력을 내는 해부학적 기관인 심장의 기능을 포함하는 장부이다. 또한 혈액추동의 기능 뿐만이 아니라 인간의 정신적인 측면에 기본이 될 수 있는 신(神)을 저장하는 기능을 한다. 때문에 심은 심장을 비롯하
(4) 공자
공자는 신에 대해 말하지 않았으며 인간중심으로 살아있는 사람 섬기기를 강조하였다. 그는 인간관계 속에서 언제든 닿을 수 있는 한 사회 내에 존재하는 덕치 즉 부드러운 인간관계의 대동 세계를 구상했다. 또한 백성들을 덕으로 인도하고 예로 질서를 잡으면 그들은 도덕적 책임감을 느
철학(哲學)은 알려는 노력이다. 즉 모르기 때문에, 알려고 철학하는(philolopher) 것이다. 알려는 것, 그것은 철학에만 요구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학문에 요구되는 것이다. 그러면 철학이란 무엇인가? 우선, 철학은 지식이 아니라 지식을 추구하는 과정이다. 또한 철학은 하나의 체계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Ⅰ. 서론
우리의 학교 교육은 지식에 편중되어 인성교육이 소홀히 취급되어 왔다. 그러나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학문을 시작하기에 앞서서 자신의 몸가짐을 바로 하고, 자기 주변을 깨끗이 정돈하는 일을 먼저 행했다고 한다. 성균관 유생이 가장 먼저 배우는 일은 어려운 학문을 익히는 게 아니라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Ⅰ. 서론
Aristoteles는 ‘우리가 먼저 무엇을 할 수 있으려면 먼저 배워야 할 것을 실제로 해 봄으로써 배운다. 덕은 하나의 기술이며 인성도 꾸준한 기술의 연마로 이루어진다’고 하여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인성과 인성교육에 관한 우리나라의 학자들의 견해를 보면 다음과 같다.
남궁달
Ⅰ. 서론
퇴계의 철학 사상은 고봉 기대승(1527-1572)의 사단칠정 논쟁에서 잘 드러나 있다. 두 사람의 논쟁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퇴계가 서울에 살던 53세 때 이웃에 사는 추만 정지운이「천명도설」을 지어 보여주었는데, 퇴계는「천명도설」의 내용 중 사단칠정에 관한 부분을 개정한 데서 비롯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