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唐으로 간 백제 유민들
당시 당으로 보내진 이들의 행적에 대해서는 의자왕과 태자 융 등 일부 귀족에 대해서만 그 행적을 알 수 있을 뿐 대부분 포로들의 행적은 알 길이 없다.
의자왕은 당에 끌려간 지 얼마 되지 않아 병사하였고, 태자 융은 당의 수군을 거느리고 백제 부흥운동군의 거점인
다) 마한 사회의 지배 세력
마한의 정치적 성격을 생각할 때 먼저 지적할 수 있는 것은 마한을 구성한 기본단위는 소국이었다는 점이다. 이 소국들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성립 시기나 성립주체를 달리 하면서 각처에 산재하여 있었고 이들은 맹주세력을 중심으로 연맹체를 형성하였던 것이다.
1.서론
강강술래에 대하여는 필자에게 있어서 또는 다른 학우들에게 있어서 그리 낯설지만은 않은 단어인 동시에 그 유래나 방법에 대하여 익히 알고 있는 것이 전무한 것 또한 사실이다. 강강술래 혹은 강강수월래라고 불리워지는 우리의 민속놀이 중 하나인 이 놀이가 다른 인간문화재와 마찬가지로
2. 사회적 배경
조선 왕실에서의 도교는 정신적 지주로 신앙되었던 종교이다. 중종이 즉위하고 소격서를 없애라는 상소가 빈번하여 도교라는 종교를 없앨 수는 없어 소격서를 없앴는데 중종이 병을 입자, 이를 소격서를 없앴기 때문이라 생각하여 소격서를 부활시켰다. 또한 태조 때에는 서울을 옮긴
유유히 돌아다니며 즐기는 선인
선인이 선경을 유회하며 유람하거나 혹은 일반인이 선인을 찾아 함께 교유하는 것
즉, 유선은 죽지 않는 사람이나 죽지 않는 경지에서 세속에 관여하지 않고 하늘로 등선하여 유유히 놀며 즐기는 선인 신선을 말함.
遊仙時는 현실을 거부하고 장생불사하는 이상
Ⅰ. 서 론
요즘 세계는 각국이 문호가 개방되고 하나가 되어가고 있어 나라간의 국경이 무너지고 있으며, 하나로 이러지는 세계일가가 되고 있다. 따라서 여러 민족들이 서로 자유롭게 왕래가 가능하여 그들이 더 이상 남이 될 수 없는 하나의 유기체를 이루고 있다. 그에 따른 언어의 장벽도 없어지
이는 황룡사 일화와 마찬가지로 신라 불교가 민간 신앙를 배척한 것이 아니라, 대등한 신앙 혹은 신라 불교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여 융합했음을 보여준다.
화랑의 세속오계를 지은 사람도 원광이다.
또 <삼국사(三國史)> 열전(列傳)에 이런 기록이 있다. 어진 선비 귀산(貴山)이란 자는 사량부(沙梁
전승 자료에 나타난 전통극 ❶탈춤극 >> 탈춤극에 관한 자료로 현재 전해지는 것은 20세기에 채록·정리된 것이지만 탈춤극은 기본 춤사위, 장단이나 사설의 구성 원리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사설에서 지역이나 시대적 분위기를 반영하는 부분적인 개성을 발전시켰기 때문에 조선 시대에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