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전기적 비평가들은 문학이라는 것이 작가가 만들어낸 창조물이자 동시에 특정한 사회와 문화 속에서 파생된 역사적, 사회적 산물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그들은 하나의 문학작품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마땅히 작가와 당시의 여러 사회문화적 상황들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고 주
밀접한 관계를 맺어 왔다는 인식을 전제로 한다. 그래서 사회학적 비평은 언어를 대상이기 이전에 세상의 어떤 사물이나 관념에 대한 지시라고 파악하고, 작가를 역사와 타인과의 관계 속에 연루된 사회적 존재로 간주함으로써, 작품에 대한역사적. 사회적 의미 혹은 성격을 밝히려고 시도한다.
들어가며
처음에 저는 글쓰기는 논술을 잘 하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아이들에게 논술을 잘 쓰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요즘은 더구나 논술이 중요해져서 많은 아이들이 글쓰기를 배우고 또 논술을 가르치는 곳도 많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불행이도 우리
영향을 미쳤다고 보는 작가의 생애나 환경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는 문제, 작품 상호간 또는 작가들 사이에 주고받는 영향 관계를 추적하는 문제, 작품을 시대의 산물로 보고 문화의 제 사건과 조건의 맥락에서 연구하는 문제, 문화적 전통, 관습 등에 관한 문제에 대한 논의를 전개 한다고 볼 수 있다.
역사주의 비평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작품의 근원은 바로 작가로, 생뜨 뵈브는 작가, 그 사람을 알지 못하고 작품만을 단독적으로 판단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역사주의 비평에서는 작가야말로 작품의 근원, 출발, 원인이 되기 때문에 작가에 대한 전기적인 연구가 중요하게 대두한다. 이 과제에
명성을 가진 인물들을 적극 활용하며 시작되었다는 뜻이다. 따라서 스타덤 현상의 핵심은 명성과 인기를 얻은 이를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놓여있다.
3) 스타덤의 이미지
(1) 스타덤 전체에 대한 사회적 이미지
비평가들은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수익을 목적으로 스타를 활용하는 데 매우 비판
역사적 방법론은 작품을 통한 작가의 추정(전기연구), 작품활동의 무대가 되었던 시대에 대한 면밀한 관찰, 될 수 있는 한과거의 시대에 재생하려는 노력(역사적 재구성), '역사적 재구성'을 위한 비문학적 사실들의 광범한 수집, 문학을 어떤 원인에 의한 결과로 보는 태도, 또 이 결과가 제 2의 원인이
대한 구체적인 조망이 있어서 한다고 생각한다. 무릇 비평이란 문학 자체 뿐 아니라 그러한 작품이 탄생하게 된 본질적인 토양에 대한 검토가 함께 해야 진실에 접근할 수 있다. 사회, 역사주의 비평은 작품과 그 작품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맥락을 짚고 그 작가가 인생에서 경험한 사건들을 이에 대입하
1) 전기 비평의 기원과 기초 이론
작가에 대한 이해가 문학 연구 영역에서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 역사주의 비평의 한 분야인 '전기적 비평'이 존재할 수 있는 중요한 심리적 · 현실적 토대가 된다.
이러한 전기적 비평이라는 방법은 '전기 연구'나 '작가 연구'
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2001년, 157쪽.
즉 정신분석학적 비평은 작품을 둘러싼 외적배경인 사회적․경제적 배경보다는 작품을 쓴 작가, 그 작품 속의 등장인물, 작품을 읽고 이해하는 독자들을 더욱 중요시 여긴다. 다시 말해 외적배경보다는 내적배경에 중점을 두고 작품에 대한비평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