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가 생뜨 뵈브(C.A. Sanite Beuve)와 떼뜨(H.A. Taine)로부터 유래되었다.
■ 한계(비판)
- 문학작품의 출처에 대한 지나친 예비적 조사는 수단인 동시에 목적이 되기 쉬웠고, 따라서 원전과 가치가 혼돈되는 잘못을 저지를 위험마저 있다고 지적된다.
- 작품에 관한 지식이 자족적이 됨으로 해서 작품 자
1. 문제제기: 역사서술을 위한 문학적 특징에 대한비평역사는 시간적으로 ‘지나간’ 공간과 이에 속한 대상에 대한 직접적인 기억의 재구성 작업이다. 역사서술은 하나의 건축과도 같아서, 체계와 이론으로 기억이라는 이름의 건물을 축조한다. 그리고 이러한 선별의 과정에서 역사서술은 과거
비평 프로그램 '지금은 시청자시대'
매주 일요일 낮 12시 30분에 방송되는 EBS옴부즈맨 프로그램 ‘지금은 시청자 시대’는 방영 시간 30분 중 15분 정도를 미디어비평에 할애하는 등 비중이 크다. 교육관련 보도비평뿐 아니라 시청률을 잣대로 방송을 평가하는 풍토를 비평하는 등 미디어 전반에 대한
1.《역사란 무엇인가》를 통해 본 역사에 대한 접근자세
카의 《역사란 무엇인가》를 읽고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는 말은 '절대절명의 객관적 역사는 발견될 수도 인정될 수도 없다'는 것이다. 그것은 역사는 역사가가 살아가고 있는 현실을 시·공간적 배경으로 하여 연구되며, 역사가는 자신이 속
역사적, 사실적 신뢰도에 대하여 독자들로 하여금 예리한 비평을 시도하도록 도전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성경 역시 예외가 아니다. 성경이 그 자체에 담고 있는 세계관이나 하나님에 대한 이해나 윤리적 교훈 등에 대하여 독자들로 하여금 예리하게 학문적 비평을 시도해 보도록 도전하고 있다. 그리
3. 신역사주의의 대표적인 비평가
스티븐 그린블라트(Stephen Greenblatt) - Stephen Jay Greenblatt (born November 7, 1943 in Boston, USA) is a literary critic, theorist and scholar. 현재 하버드 대학교 교수
대표작: Renaissance Self-Fashioning: From More to Shakespeare (1980)
그린블라트는 지배 문화에 대한 저항과 이에 대한 저항과 이에
2. 낭만주의 당시 상황 (무용비평이 발전하게 된 배경)
19세기에 여러 극장예술 비평가들이 발레예술에 관심을 갖고 이를 활발히 논평하기 시작한 이유는 무엇보다 무용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발레는 그 초기에 왕과 귀족과 같은 특수한 소수 지배계층에게 향유되었던 궁정발레
역사 발전에 대한 과학적 역사인식과 현실 변혁을 위한 실천적 현실인식을 통일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방법론적 무기인 것이다. 북한의 우리 문학사 인식. 민족 문학사 연구소. 창자고가 비평사. 1991. 64쪽
기존 한국문학사들은 크게 네가지 시대구분의 양상을 띠고 있다. 첫째가 왕조사별 분류에 입
대한역사적 이해
•자기-결정이라는 개념은 철학, 정치 과학, 심리학 분야에서 이미 독점적으로 사용된 용어
•정치적인 개념으로써의 자기-결정은 성격에 대한 이론에서 가장 먼저 사용됨→ 후에, 동기 이론에서 사용됨(Wehmeyer, 1999)
2)자기-결정의 사전적 정의
•자기-결정이라는
2. 양식비평에 대한 비판들 E. P. Sanders의 책, 192~200쪽.
1) 양식비평이 학계에 한창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던 시기에 소장 학자들은 공관복음서가 민속 문학과 비교될 수 있다는 이론에 반기를 들었다. 복음서 자료가 집단으로 만들어졌고 공동체들에 의해 사용되었다는 견해는 그 공동체들에 속해 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