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화상태 중에서 어느 것이 더 근본적인가에 대한 논쟁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비평화적 상태가 더 근본적이라는 견해를 가진 사상가로는 홉스, 클라우제비츠, 마르크스, 프로이트, 니체등이 있으며 평화적 상태가 더 근본적이라고 보는 사상가로는 루소, 칸트등이 있다. 홉스는 자연 상태를 ‘만인
역사 전기적 비평이란 역사주의 비평과 전기적 비평의 합성어이며 서지 주석적 비평을 포괄하는 개념. 가장 기초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평론가들이 잘 활용하지 않는다. 역사 전기적 비평의 중요 요소는 언어나 판본(원전)의 확정, 작가의 전기적 생애에 관한 연구, 문화에 대한 인식, 문학적 관습 분석
찾고자 한 비평가이다. 그는 종족(race) - 종족결정론 또는 종족숙명론, 환경(milieu) - 환경결정론, 시기(moment)가 문학을 결정하는 세 요소라고 했다. 즉, 문학작품은 그 작품을 쓴 작가의 민족적 성격, 작품이 나오게 된 역사적 시대, 그리고 작품이 산출된 사회적 환경에 의하여 형성된다는 입장이다.
역사적 상황에 대한 재인식의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기에 그것은 가치가 있다. 우리는 언제나 문학의 그림자에서 호흡하고 있다. 문학은 언제나 앞서서 새로운 세상을 보여주고 문학이 남긴 어두운 그늘인 현실에서 비평은 시작된다. 지금 현재의 시점에서 우리는 새로운 문학의 시대가 가져다주는 미
역사 전기적 비평을 시도하려고 한다.
특별히 지금까지 박완서에 대한 연구에는 몇 가지 문제를 안고 있다. 첫째, 지금까지의 연구 과정에서 그의 삶보다는 그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단편적인 부정성에 근거한 작품이해를 시도했다. 둘째, 박완서 작가의 무의식에 등장했던 여성적 피해의식이 페미니
역사의 원리
구속사는 그 본질적 요소로 역사성을 가진다. 구속사는 역사 속에서 역사와 더불어 역사를 통하여 전개되는 구원 역사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그의 구속의 계획을 역사 위에서 이루어 가신다. 구속사를 이해하려 함은 역사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자유 비평 주의적 역사방법
역사적 예수와 신앙의 그리스도를 너무 날카롭게 나누었다’는 주장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이 주장은 신학계에서 거의 당연하듯이 말해지고 있다. 양식비평을 통한 연구서인「공관복음 전승사」와「예수」에서는 오히려 이 두 주제가 만날 수 있는 길을 열어놓은 것이다. 불트만이 이러한 학문적
비평은 시인에게로 향할 것이 아니라 시로 직행해야 한다고 말하고, 윔새트와 비어즐리는 작품 분석에서 그 작자의 의도를 고려해서는 안 된다고 한 것과 일치한다.
둘째, 내용이나 사사성의 문제에 대한 태도에......
작품이 그 자체로 독립적이고 이해될 수 있으며 권능적이라면, 아무런 설명을 필
역사의 이해와 역사 서술을 이끌어 나가려 했던 기존의 역사학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으로, 역사학이란 역사가들 개개인의 주관적인 서술로부터 만들어진 것으로 판단한다. 무의식적 인식 체계인 episteme가 세계의 사유의 중심 기재로 활동하게 되는데, 역사의 변천에 대한 사유를 진행해보면 항상 epistem
대한 부채의식이고, 그 밑에 들끓고 있는 것은 자괴감과 분노다. 바로 이 지점이 공지영 문학의 출발점이다. 공지영의 소설은 실물대의 현실을 붙잡아 우리 눈앞에 펼쳐 보인다. 공지영은 왜 그렇게 1980년대에 집착한 것일까. 작가는 한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왜 그렇게 1980년대에 집착했을까. 그것은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