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분위기와, 동양학의 수시변역 등의 이유가 있으나 가장 큰 이유는 제도권에서 동양학을 천시하고, 우리의 교육권에서는 동양학을 다루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생긴 현대 사람들의 편견을 바꾸기엔 너무 어려운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비 제도권의 지역에서는 주역이 생활에서의
가는 여자 친구를 배웅하며 눈물을 흘리는 남성 - 동양생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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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여성상의 변화 : 2000년대 들어서면서 여성은 마케팅의 주목받는 대상이 되었다.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가 늘고 사회적으로 위상이 높아지면서 여성의 브랜드에
동양보다 더 용인하는 서구문화의 전통 속에는, 여성비하의 사고가 숨겨져 있는 것이다. 그래서 서구의 동성애 역사에는 여성의 그것보다 남성의 동성애가 훨씬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예술의 영역 속에서는 동성애 흔적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영화 토탈 이클립스는 상징주의 대표적
의식의 차이와 관계가 있다. 즉, 이러한 용어의 변화는 사회가 어느 정도 장애인들에게 대등한 접근을 하고 있는지의 수준을 나타내는 바로미터(barometer)라고 할 수 있다.
염색체이상의 대표적인 증후군이라고 할 수 있는 다운증후군의 사람들을 몽고리즘이라고 한 것은 서양 사람들의 동양인에 대한
사회규범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노인에 대한 공경과 부양책임 등의 미덕은 20세기 말부터 위기를 맞고 있다.
우리나라는 서구보다 늦은 산업화로 인해 단기간에 급속한 성장을 이룩하면서 동양의 전통적 유교사상을 가진 노인세대와 서구식 사고방식을 가진 젊은 세대의 가치관이 공존하는 사
이상 노인인구비율이 7%에서 14%로 되는 기간이 프랑스 115년, 스웨덴 85년, 영국 47년, 일본 24년인데 비해 우리나라는 19년(2019년)에 불과할 것으로 전망된다(통계청, 2002).
하는데 반해, 핵가족화‧노인부양의식의 약화 등으로 인해 노인에 대한 가족부양체계가 점차 쇠퇴함을 고려하여 사회적 차원에
영국으로 이주하여 활동한 유태인계 사회학자. 특히 권력과 행위, 감정, 지식 간의 관계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연구하였다.
는 ‘문명’ 이라는 개념의 본질을 다음과 같이 간파하고 있다.
인간의 모든 다양한 태도와 업적을 ‘문명화되어 있다’고 이야기하는 것을 음미해볼 때, 이 개념은 유럽
사회적 책임을 기만하고 개인적 이익만 추구하는 사태가 발생한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이러한 가치부재는 왜 발생하였는가? 그것은 혹시 서양과 동양의 정신적 배경 차이에서 비롯된 것은 아닐까? 이러한 의문점에 착안하여, 동양과 서양의 기업경영관을 비교해서 살펴보고, 오늘날의 불완전한 기업
사회운동이나 정치 운동에 앞서야 한다고 함석헌은 말한다. 함석헌의 평화사상은 특히 평화교육과 관련해서 큰 의미를 갖는다. 포스트모던 시대의 ‘공동체’, 물질만능시대의 ‘정신’, 세계화시대의 ‘민족 재발견’, 인간성 상실의 시대의 ‘씨알의 강조’등은 진정한 평화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
2-1. 미적 능력과 실천적 윤리의 결합
- 사회적 과정으로서의 미술
- 미적 상상력, 직관력의 실천적 능력: 미적 현실의 특수성
총체적인 삶과 예술이 분리될 수 없고, 예술이 더 이상 예술작품이라는 물리적 현실의 총체만이 아니라는 점은 이미 니체 이후의 서구에서나 동양에서나 공유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