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인 일본 수화를 말하는, 언어적 소수파이다. 다시 말해 농인은 '귀가 들리지 않는 사람', 즉 "장애인"이라고 하는 병리적 관점에서부터 농인은 '일본수화를 일상 언어로서 사용하는 사람', 즉 언어적 소수파라고 하는 사회적, 문화적 관점으로의 전환이다. 이와 같은 관점으로의 전환이다. 이와 같은
연구의 효시라고 할 수 있는 페인기금연구는 영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것이었고, Welles의 라디오 드라마에 대한 Cantril의 연구, 전시공채판매캠페인에 대한 Merton의 ‘대중설득’연구가 그 예이다. TV의 등장은 최근의 Gerbner의 문화계발효과이론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연구들을 낳았다.
문화의 개념은 목표나 과업의 달성을 위한 관리적인 환경과의 교환과정에서 작용하는 하나의 변수로 지칭되고 있으며 사회나 조직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신념과 가정, 이데올로기, 언어, 관습과 신화, 규범 및 가치의 혼합체로 문화를 규정하고 있는 것 이다. 이와 비슷한 시각에서 문화는 특정집
2.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전제 조건들
a. 화자와 청자가 공통의 언어(혹은 동일한 언어지식)를 사용해야 한다.
b. 화자와 청자가 일정한 세계지식(Weltwissen)을 공유해야 한다.
c. 청자에 해석가능한 신호가 전달되어야 한다.
d. 참여자들간에 협동의 원리가 작용해야 한다.
e. 화자의 의도가 존재해
문화적 측면에 보다 많은 관심을 쏟는다면 그것은 조직성과 향상의 강력한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실용적 목적이다. 둘째는 학자들에 의한 것으로 과거의 지배적인 조직연구의 패러다임인 구조기능주의(structural functionalism)의 한계를 인류학이나 상징적 상호작용론자들의 연구를 도입하여 벗어나자는 것
언어, 행정체제, 법체제, 경제적 하부 구조등을 남겨놓았고, 피지배 국가인들은 식민지 이전 시대의 그들의 정치적, 문화적 종족적인 경계를 잃어버린 채 식민지 지배자들의 유산을 물려받게 되었다. 그 유산들은 어느 국가에서는 종족적 갈등과 경제적 종속에 시달리게 하는 반면, 경제적, 산업적으로
문화나 새로운 생활양식을 접할 때 받는 충격”으로 문화적으로 익숙하고 친밀한 자신의 모국을 떠나 문화적 배경이 아주 다른 외국을 방문하거나 그곳에서 살게 되는 경우, 문화적 차이와 이질감 때문에 겪게 되는 심리적, 정신적 충격을 말한다.
문화인류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관광의 영향은 관
이 책에서 다루는 Hello Kitty라는 캐릭터는 1974년에 반짝 나타났다가 사라진 만화 캐릭터이다. 그런데 1990년대 중반에 다시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재등장 한 뒤로 세계인의 헬로 키티로 존재하게 되었다. 어떻게 헬로 키티는 그러한 성공을 거두게 된 것일까? 그리고 우리나라의 캐릭터 산업은 이러한 전
문화사‘라는 담론 역시 그런 변화의 산물이다. 이것은 사회주의의 몰락과 함께 그것을 지탱해주던 거대한 이데올로기가 붕괴한 것과 맥락을 같이한다.
역사적 인간학은 이제 막 학문의 초보단계를 벗어난 상태이며, 부분의 연구 성과도 아직 논문의 형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학문이다. 이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