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수용
가장 두드러지게 국가적 색채를 띰
→ 신라가 삼국 가운데 가장 문화수준이 낮고 국가의 성장이 제일 늦어 불교를 받아들이면서 비로소 국가체제를 정비하고 왕권의 강화를 추진했기 때문
4c 이래 정복 사업을 통하여 늘어난 주민을 일원적으로 지배하기 위해 보편적인 사상체계 필요
통일신라기를 거치면서는 독창적인 한국의 불교 사상이 등장하여 한국 불교의 수준을 한층 높이기도 했다. 고려와 조선에 들어서는 불교가 융성하기도 하고 탄압당하기도 하는 등 왕조의 특징에 따라 그 위치가 다르게 변하기도 했다. 이렇듯 불교는 사상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쳤기 때
삼국시대의 고분벽화로 그려졌던 사신도에 그 뿌리를 두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사신도의 네가지 상징동물로는 현무(玄武), 백호(白虎), 주작(朱雀) 그리고, 청룡(靑龍)이 있다. 이러한 사신도가 세월이 지나는 동안 사람들에 의해 되풀이 되어 그려짐으로써, 민화에서는 용, 호랑이, 거북, 봉황 등으로
관광은 인류의 역사와 그 발생을 함께 했다고 볼 수 있으나, 현대적 의미에서의 관광은 로마시대로부터 생성되었다. 부의 축적과 소득의 증대를 바탕으로 가치관의 다양화, 여가 시 간의 증가, 이질적 문화에 대한 호기심, 교통수단의 발달 등으로 국제관광은 발전하기 시작하였으며 현대적 의미의 국
명예를 무색케 하고 있다.
본 글은 종이산업, 그 중에 전통한지에 관하여 한지에 대한 역사와 삼국(일본·중국·한국)의 전통지를 비교하여 그 우수성을 증명하고 우리의 침체된 한지산업의 원인을 알아보고 그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세계적인 종이로써 거듭나기를 위한 한지산업을 전망해본다.
1부1장
1. 상고시대문학
① 현존 최고(最古) 기록 역사서 문헌에 나타난 우리에 관한, 현존하는 최고의 기록은 중국 진나라 진수가 편찬한 「삼국지」의 「위지 동이전」이다.
② 제천의식의 가사 내용은 알 수 없으나 대체로 개인적 서정보다는 집단적 서사를 노래했을 가능성이 높다. 「三國遺事」
4. 토기의 발생과 확대(선사시대부터 삼국시대까지)
최근 고고학적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반도에서 토기의 발생을 특징으로 하는 신석기시대의 시작을 기원전 6000-5000년 경으로 추정하고 있다. 따라서 빗살무늬토기를 처음 만들어진 토기로 보고 그의 발생연대를 기원전 4000-3000년경으로 추정해왔던 종
삼국시대 신라 토기의 모체가 되었으며, 일본의 쓰시마 섬〔對馬島〕·이키 섬〔壹岐島〕·기타큐슈〔北九州〕의 야요이시대〔彌生時代〕 유적에서도 출토된 점으로 보아, 일본의 경질도기인 수에기〔須惠器〕의 번조에도 영향을 미친 것을 알 수 있다.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삼국시대에는
1절 신라 하대의 사회 변동
진골귀족의 군사 정변으로 혜공왕이 시해되면서 중대가 막을 내리고 하대가 시작되었다. 태종무열왕부터 시작하여 직계 후손들이 왕위를 계승하면서 절대 권력을 휘두르던 중대와 달리, 하대에는 진골 귀족들 사이에 왕위 쟁탈전이 극렬해지면서 왕권이 흔들리고 중앙 집
삼국시대와 통일신라시대
한과의 주재료는 대개 곡물과 꿀과 기름이다. 식품역사상 이 세 가지가 모두 갖추어져 사용되어진 시기는 부족국가 및 삼국시대이다. 부족국가시대에 고구려의 동맹, 부여의 영고, 예의 무천 등의 부락제가 있었다. 이때에는 군중이 모여 음식을 나누고 춤을 추었다고 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