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한국전통악기(국악기) 장구(장고)의 정의와 구조
우리나라 국악기인 장구는 국악기 중 혁부(革部)에 속하는 타악기이다. 종의 양면고로 허리가 가늘어 세요고라고도 하며 장고(杖鼓)라고도 한다. 두 개의 오동나무통을 가는 조롱목으로 연결시키고 통의 양편은 가죽으로 메운다. 그리고 왼편 가죽
Ⅰ. 개요
학교에서는 상위 수준 교육과정과 지역 및 학교의 특성과 학생 등의 요구에 기초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문제 해결력 등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을 학교 나름대로 개발해야 한다. 학교 교육과정의 재량활동 영역에는 성격, 목표, 내용, 방법, 평가에 관한 사항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연주), 신체적 동작을 통해 리듬감을 체득하는 Eurhythmics(아름다운 흐름결, good rhythm)이다. 그는 어린이의 음악적 재능이란 어린이 자신이 나면서부터 가지고 태어나는 것으로 생각하고 이 잠재적인 생득의 재능을 어떻게 하면 어린 시절에 발전시키는가 하는 점을 음악교육의 중요한 목적으로 보았다.
Ⅰ. 코다이음악교육(코다이음악수업)의 의의
졸탄 코다이(Zoltꐁn Kodꐁly, 1882~1967)는 헝가리 국민 음악 문화를 대표하는 전형적인 작곡가이자 음악교육자이다. 코다이의 음악 교육의 주목표는 헝가리 국민 전체가 음악적으로 읽고 쓸 수 있는 기술을 획득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코다이가 음악
Ⅰ. 들어가며
국문학의 여러 갈래들 중에서 외국에 소개할 때, 외국문학과는 다른 가장 독특한 ‘한국적’양식 하나만 꼽으라면 시조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시에서 차지하는 시조의 문학적 위상도 이런 사실과 무관하지 않다. 먼저 시조는 한국 시가문학사에 나타난 여러 갈래 가운데 가장 정제된
Ⅰ. 서론
아동의 학습지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3-4학년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음악적 발달 특징에 따른 음악적 체험을 알아야 한다. 초등학교 3-4학년 어린이들은 다음과 같은 일반적 특징을 나타낸다.
첫째, 주의 집중 시간이 1-2학년 때보다 훨씬 길어지고 손과 발 그리고 눈의 협응이 현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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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은 왁스로 구렛나루를 바르고 네이프 부분은 앞으로 빼듯이 바른다. <한경닷컴 bnt뉴스 2009.9.28 "'품절남'이 되고 싶어? 헤어스타일에 신경써봐~!">
→ '구레나룻'이 맞는 표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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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MBC드라마 '에어시티'를 통해 만난 두 사람은 함께 연기를 하며 서로에 대한 감정을 느꼈으며, 드라마가
우리에게는 예전부터 내려오는 전통양식과 사회적 취향을 지닌 민족의 미, 즉 우리만이 갖는 한국의 멋이 있는데, 우리의 국악이 바로 그것이다. 우리의 음악과 춤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과거 우리 놀이의 역사가 그러했듯이 음악과 춤은 함께 어우러져 왔다. 춤은 음악이 선행된 후 진행된
Ⅰ. 서론
우리의 한글은 세계의 어떤 문자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우수한 문자이다. 외국인들까지 우리 한글의 우수함에 찬탄을 금치 못한다. 하지만 정작 그렇게 훌륭한 문자를 가진 우리나라 사람들은 그런 문자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별다른 자부심을 느끼지 못하는 것 같다. 영어를 비롯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