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역사적 지식은 주의 깊게, 비판적으로 구성된 기억일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그것만으로도 역사적 지식은 시민으로 하여금 현명한 정치적 결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돕고, 개인적 생활을 풍요하게 하는 데 기여한다. 만일 한 개인이 기억을 상실한다면, 그는 정체성을 잃게 되고 타인
춘원이광수와 당시 시대 상황
Ⅱ-1. 식민지 시대의 민족 말살 정책
1910년대는 일제가 식민통치를 강화하기 위해 민족말살정책과 경제수탈 등 무단정치를 감행하던 시대였다. 일제는 헌병경찰통치로 식민교육을 강요하면서 한국어와 한국사 등 한국학을 말살하는 정책을 썼으며 일어와 일본사는
1.3 시조 부흥 운동
1. 조선 민족의 특수한 문학 형식을 구현하기 위해
시조론이 대두.
2. 대중적이라는 장점 때문에 시조 부흥 운동이 성행.
3. 시조 부흥 운동 이후 시조의 내용보다 형식을 강조.
시조는 근대 이후 대표적 민족 문학 장르가 됨
민족주의와 계몽주의
이광수 는 애국 계몽 운동을
* 일본군은 1942년 2월 15일 말레이반도 남단 싱가폴을 공략했는데, 당시 영국의 식민지였던 말레이. 싱가폴 작전에서 기대 이상의 승리를 거두었다. 서전에서의 이 승리는 일본 전역을 열광케 하면서 제 1차 승전축하회가 전국에서 개최되었는데, 이 시는 그 같은 분위기 속에서 발표된 것이다.
1연에서
작가 -이광수(1892~1950)
호는 춘원(春園). 평북 정주에서 출생. 일본 명치학원 중학부를 졸업하고 1915년 와세다 대학에 입학함. 1917년 <청춘>에 [소년의 비애], [어린 벗에게] 등 단편을 발표함. 1917년 <매일신보>에 현대적 장편 [무정]을 발표하여 한국문학사에 신기원을 이룩함. 1924 <조선 문단>을 주재하
이광수가 문학과 생애를 걸고 신봉하며 실천하여 마지않았던 ‘민족주의’가 친일행각이라는 불명예스러운 오욕으로 끝을 내었을 때, 우리는 그를 어떻게 평가해야 할 것인지 곤혹을 받아왔다. 그러나 문학에서 다루어야 할 인물은 사회인 이광수가 아니라 문학인 이광수라는 점을 명기해야 한다. 따
이광수의 인생․사상․문학 등에 대해 분석한 자료가 훨씬 많음도 보게 된다. 이광수는 국문학에 있어 어떤 인물인가.
조동일 선생은 ≪한국문학통사≫에서 춘원이광수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평가한다.
『재능 있는 작가였지만, 어울리지 않게 민족의 지도자로 자처하고, 인기를 과신해 작품
1917년 매일신보에 연재된 이광수의 장편소설 무정은 우리나라 최초의 현대 장편소설이다.소설 무정은 작품 속 주인공들이 자신의 지향을 실현해 나가는 과정에서 겪는 고통과 여러 곡절 등을 보여주며 당시 사회현실에 대한 불만을 드러낸 당시로선 파격적인 근대적인 성격의 소설이다.
Ⅰ. 소설가(소설작가) 조벽암
<구인회> 회원하면 대개 도시 출신의 신세대 작가들로 작품 형상화에서 도시적 감각과 그 기법을 중시하는 모더니즘 소설 창작에 힘을 쏟은 것은 사실이나, 여기서 다루고자 하는 조벽암 소설은 1930년 식민지 현실의 질곡을 사실적으로 그리려고 하는 리얼리즘 소설로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