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과 함께 신채호, 현상윤의 작품을 통해서 본 그 시대의 역사의식과 시대모순을 파악해 보려 한다. 또한 1910년대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로 볼 수 있는 춘원이광수와 그의 소설 ‘무정’에 대해 알아보며, 창조파를 통한 순수문예 선언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2 . 본 론
1) 단편 소설의 형성
1910년
춘원이광수의 민족주의적 운동과 작품, 친일적 행위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그 당시 대부분의 지식인들이 친일적 성향을 띄게 된 이유가 무엇이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나 역사적 인물로서의 이광수를 파악하고자 할 때에 우리가 주의해야 할 것은 이광수를 ‘한 개인’ 혹은 ‘자연인’ 그
이광수의 연도별 친일행각
1919년 이전
1919 ~ 1921년
1921 ~ 1937년
1937년
1939년 이후
제 1단계
임시정부에서
2년 동안의
독립운동
제 2단계
수양동우회 사건
제 3단계
통치권자에 대한 관념적인 협력정신
민족개량주의, 문화주의의 실현을 주장
의례준칙의 일본화, 생활방식의 일본화
한국사회에서 친일파란 단지 일본에 우호적이고, 일본문화를 찬양하는 자를 가리키는 말은 아니다. 그것은 주로 ꡐ파행적인 한국근현대사에서 그 파행을 갖게 한 민족내적 추동인자ꡑ(서중석, 1992, <친일파의 존재양태와 구조적 성격>)라는 학술적인 규정이나 ꡐ당대의 최고 엘리트나 경제
2. 분단모순이 문학사에 끼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말하라.
우리의 문학은 언제나 온전하지 못한 불구성을 지닌 문학으로서 존재한다. 분단으로 인해 우리는 우리의 문학을 바르게 알지 못하고 언제나 왜곡되고 모순된 관점에서 문학을 이해 하며 그것이 진실이라고 믿으며 살아가고 있는 것이 현실
3.맺음말
춘원문학에 대한 논문들이 수없이 쏟아져 나왔지만 그의 동학사상과 관련된 논의는 거의 없는 상태이다. 춘원이 1923년 <개벽>지에 발표한 [거룩한 죽음]이라 단편소설은 동학의 창도주 수운 최제우의 순교를 다룬 동학소설로서 동학사상이 잘 반영된 작품이다. [거룩한 죽음]에서는 수운과
Ⅰ.서론
한국의 현대 소설의 문을 연 작가이자 동시에 친일파라는 상반되는 명함을 가진 이광수는 한국 문학사의 하나의 비극이다. 민족의 문학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킨 작가에 대해 존경이나 인정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그를 우리 문학사에서 제외하면 소설사의 중요한 연결 고리를 잃
소설의 양식이 확립되어가던 과도기적 시기이며 진정한 근대적 소설이 탄생한 시대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1920년대는 소설사에서 의미 있는 시대라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1919년 이광수의 무정을 시작으로 그 한계점을 지적하여 나온 김동인의 단편소설과 또 그의 한계점을 극복하여
Ⅰ. 서론
이광수의 소설 ‘무정’은 1917년 매일신보에 연재된 한국 최초의 현대 장편소설이다. 소설의 주된 줄거리는 청년 교사 이형식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박영채와 김선형의 삼각관계다. 이러한 삼각관계는 무정이 고전 소설과 구분되는 현대 소설이라는 의미를 부여한다. 고전 소설과 신소설은 헤
4. 신소설작품과 작가
1) 이해조
<구미호>- 친일 귀족 집안 첩들의 싸움을 다룬 내용
<강명화실기> 부호의 아들이 기생과 함께 정사한, 당시에 떠들썩했던 실화에서 취재했다.
2) 최찬식 - 신소설의 몰락을 지연시키려함.
<능라도>- 계모의 흉계, 사랑하는 남녀의 이별 등으로 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