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과 계급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우리는 박영희가 본격적으로 계급주의 문학을 전개한 1920년대 문학경향을 개괄적으로 살펴 볼 필요가 있다. 1919년 3․1운동을 이후로 일제는 이른바 ‘문화통치’를 시행하였다. 비록 실패로 돌아가긴 하였으나, 3․1운동을 통해 일제는 경각심을 느꼈
3. 『서유견문』의 문제점들
유길준의 『서유견문』은 동도서기론을 기본으로 형성된 개화사상을 가장 폭넓게, 그리고 깊게 체계화한 저서로써, 개화에 관심을 가진 거의 모든 지식층에 상당한 영향력을 끼쳤다. 유길준은 『서유견문』에서 개화의 모델을 서구의 한정된 나라로 잡지 않았다. 그는 개
친일파를 크게 둘로 나눈다면(친일파를 그 행각에 맞게 둘로 나눈다는 것부터가 모순이겠지만) 처음부터 일제와 결탁하여 매국매족을 일삼았던 자들과 처음에는 민족적 양심을 부르짖으며 反日진영에 참여하다 親日로 그 사상을 바꿔버리고 밀정노릇까지 서슴지 않았던 자들이다. 처음부터 친일을 일
을사조약이 체결된 지 100년, 광복을 맞이한 지 60년이 되는 2005년에도 우리는 아직까지 “친일의 추억”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일본은 독도를 내놔라, 국제 사법재판소 가자며 떠들고 있고 이런 사태를 ‘맞아죽을 각오하고’ 한국과 일본 중 누가 더 냉정하니 마니 책으로까지 써서 이야기한 어느 유명
선우휘(1922-1986)는 <불꽃(1957)>으로 대표되는 탁월한 전후 작가이자 『조선일보』를 상징하는 대표적 언론인으로서 우리 사회에 뚜렷한 발자취를 남긴 지식인의 한 사람이다. 그는 1955년 단편 <귀신>을 『신세계』에 발표하면서 본격적으로 소설 창작에 뛰어든 뒤, 1950년대 후반과 1960년대 초반에 걸쳐 발
최근 몇 년간 이승만 흉상 건립과 김활란상 제정, 홍난파기념관 · 이은상문학관 건립, 그리고 박정희기념관 건립 등을 둘러싼 대립과 논쟁 등에서 보듯 친일문제와 관련하여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것은 친일파 후손들이나 기념관을 추진하는 사람들은 과거의 잘못된 행위에 대해 아무런 문제
소설 중심의 소설장르, 그리고 개화기에 공연되었던 우리 전통의 민속극과 새로이 변모한 창극, 일본으로부터 유입된 신파극을 중심으로 한 극 예술계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Ⅱ. 알아보기
1. 개화기 소설
1) 개화기 이전의 소설의 변모 양상
소설은 필사본, 목판본, 활자본의 세 가지 형태로 존
소설은 일반적으로 근대문학의 범주에서 제외되지 않고, 더 나아가 본격적인 형성 시점으로 파악되는 시기이다. 그런대 지금까지 근대문학에서 '근대성 modenity'을 문제삼을 때 논의의 중심은 주로 출발지점, 이른바 '근대문학의 깃점찾 기'였다. 이는 사실상 문학 속에서 '근대성'을 해명하기 위
Ⅰ. 해방기의 사회적 배경
1.정치적 상황
1945년 우리 민족은 일제로부터 독립을 쟁취하게 되지만 한반도 내에서 열강 세력의 균형과 갈등으로 남북으로 갈리고, 이데올로기 대립과 경제파탄이 사회적 불안과 혼란을 가중시켰다. 이 시기의 절박한 문제는 민족과 국가를 어떻게 수립할 것인가 하
고려 문학의 주류는 (한문학)에 있었다. (과거) 제도의 실시와 중국 문물의 수입으로 한문학이 융성했기 때문이다.
향가의 전통은 균여대사의 (보연십원가)를 거쳐 예종의 (도이장가)에 이어졌으나, 한문학의 발달로 한문을 자유자재로 구사하게 되자 향가계 문학은 사라지게 되었다. 반면 한자에 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