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현대건축의 흐름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이는 \"현재적인 현대\"를 어떤 각도로 보느냐 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다. 사회적 의미에서는 인간중심의 질서 속에서 인간 및 세계를 파악하고 그것에 따른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그 자체가
Ⅰ. 개요
한국 역사소설의 인물들의 성격은 대체로 지나치게 강렬하다. 강렬하다는 말은 어떤 이념이나 정열의 표상으로서 그 이념이나 정열의 자장(磁場)에 갇혀 사고하고 행위를 한다는 뜻이다. 어떤 이념이나 정열의 자장에 갇혀 있기에 이런 인물 성격은 뚜렷하여 작가의 의도를 실어 나르기에
이광수의 현대소설 무정 작품분석
한국 근대소설의 첫 장을 장식한 무정은 많은 비평가에 의하여 부정적 평가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광수의 문학을 대표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근대 소설의 기초를 확립시켰다는 점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 할 것이다.
김동인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이광수의 문
Ⅰ. 양귀자의 현대소설 천년의 사랑 작품분석
1955년 7월 17일 전라북도 전주에서 출생하여 원광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하였다. 1978년 <<문학사상>> 신인상에 <다시 시작하는 아침>, <이미 닫힌 문>이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어 <무언극>(1980), <들풀>(1983), <공중 위의 집>(1985), <천마총 가는 길>(1987), <
3. 근대 소설에 드러난 성 문화
(1) 이광수이광수의 소설 작품에는 남녀간의 연애사건이 등장하지 않는 것이 없다. 그의 모든 작품에서 남녀간의 애정을 다루면서도 애정표시에 있어서 보다 더 적극적인 장면은 나타내지 않았다. 심지어는 ‘키스’라는 성적인 용어의 사용마저 주저했다. 개화기의
이광수와 김동인의 작품 비교
이광수와 김동인은 20세기 한국 문학사의 거목이다. 이광수가 인간의 영성을 긍정한 본질 탐구자이며 상주의자로서 '삶을 위한 예술'을 지향했다면, 김동인은 인간의 동물적 본성과 심미적 추구욕에 몰입하여 '예술을 위한 예술'을 지향했다.
8세 된 여동생과 함께 11
1.4. 현실과 개성의 조화 송명희의 위의 논문의 표현을 빌려 사용했다.
: 염상섭(廉想涉, 1897~1963)
염상섭은 소설을 발표하기 전 비평문을 통해 등장한다. 그는 평생을 신문 · 잡지 편집인으로 살아가며 소설과 평론에 전념한다. 그는 100여 편이나 되는 평론을 발표하여 소설가뿐만 아니라 비평가로
사상성을 부정하는 김동인, 이광수 등과 맹렬한 이론 투쟁을 전개하였다. 1946년에는 북한 문학상 최초의 장편소설 <땅>을 발표하여 북한의 토지개혁으로 말미암아 일어난 사회 경제적 변혁과 조선 농촌의 복잡하고도 거대한 발전을 그렸다. 북한에서는 최대, 최고의 작가로 인정받다가 1984
III. 이광수의 민족주의
25살이 되던 1916년, 이광수는 와세다 대학 대학부 문학과 철학과에 입학했고, <매일신보>의 요청으로 “동경잡신”과 한국 최초의 근대소설인 “무정”을 집필하여 명성을 얻게 되었다. 이 때 결핵을 앓고 있던 그는 병원에서 앞서 말했던 허영숙과 만나게 되어, 결국 백혜순과
소설이 출현하게 되었다. 표현의 자유가 없는 상황에 허덕이던 작가들이 현실에 대한 불만을 역사소설이라는 새로운 형식을 통해서 거침없이 쏟아낸 것이다.
이러한 산물로 이광수의 『이순신』, 김동인의 『젊은 그들』·『운현궁의 봄』·『제성대』·『견훤』, 박종화의 『금삼의 피』·『대춘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