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가 현재 예배로 사용하는 영어 단어는 앵글로색슨어인 weorthscipe에서 유래했고 그 뜻은 `어떤 것에 가치를 두다`이다. 예배는 가치 있는 상태, 즉 누군가에게 그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이나 가치를 부여한다는 의미이다. 이런 사상이 시편에 계속적으로 반영된 것을 우리는 찾아볼 수 있다.
이제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구속을 완성하시고 성령께서 역사하시는 신약 시대에 살고 있다. 이 신약 시대의 예배는 신령과 진리로 하나님을 경배하는 예배이다. 그것은 시간과 장소를 초월하는 산제사이다. 구약 제사에서는 정해진 성소에서 죽은 희생제물을 드렸는데 반하여, 그리스도께서 단번에 드
예배는 인간이 신에 대해 최대한의 경의와 신뢰(믿음)의 표시라고 할 수 있다. 예배는 신이 제공한 것이며, 하나님의 부름에 대한, 하나님의 능력 있는 구속의 행위에 대한 교회의, 개인의 대답이라고 한다. 예배는 특정 장소를 가리지 않으며 이는 하나님이 지정된 장소에 제한된 분이 아니기 때문이라
Ⅰ. 서론
종교개혁이후 예배의 순서들이 비교적 많이 일반 신자들에게 위임되고 있지만 여전히 오늘의 우리의 예배는 회중이 참여자로서 관여하는 예배 양태이기보다는 설교자와 사회자 및 성가대 등에게 대체적으로 집례가 국한되어 있고 대부분의 신자들은 그야말로 수동적인 상태로 남아 있게
Ⅰ. 서론
예배라는 용어는 프로스퀴네오라는 헬라어인데 히브리어로는 솨하이며, 이 두 말의 잘 알려진 정의(定義)는 ꡒ특별한 존경을 받기에 합당한 자에게 그것을 돌려 드리는 것ꡓ이다. 이것들은 모두 엎드려 경배하고 절하는 행위를 특별히 강조하고 있다. 문자적으로는 ꡒ˜을 향
Ⅰ. 서론
오늘의 예배의 경향은 대체적으로 기독교신앙의 본질을 지키면서도 전통적인 예배관습을 회복하려는 노력과 더불어 지역교회들이 속한 시대와 문화 및 상황에 맞는 예배의 옷을 입고 예배의 효율을 기하는 노력들이 다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모습이다. 이러한 현실 하에서 한국교회의
Ⅰ. 서론
오늘의 예배는 그 표현 자체가 무척이나 생동감 있고 역동적인 것임을 발견할 수 있었다. 분명히 오늘 세계 교회는 예배 표현의 르네상스를 맞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우리 스스로의 미흡한 예배 풍토를 갱신해 갈 수 있는 기회를 맞은 셈이다. 이 기회를 어떻게 선용할 수 있을까요? 온 세계
오늘날 세계가 지구촌이 되면서 우리는 세계의 예배의 다양성들을 보고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개신교에서 예배의 다양성에 대해서 우리는 ‘전통과 문화’와의 관계 속에서 숙고해 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우리는 전통적으로 내려오던 예배순서만을 고집해야 할 것인가? 아니면 현대 예배들의 좋은
오늘날 많은 교회의 주일 예배가 생동력을 잃어가고 있다. 공예배 주보에 나오는 예배의 요소들에 대해서 깊은 숙고 없이 주말에 주보를 대강 짜고는 주일날 대충 형식적으로 예배를 드리고 있다. 이러한 예배에 대한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깊이 있고 생동력 있는 예배를 드릴 수 있는 신학적 성찰이 우
대부분의 사람들이 길고 지루한 서론을 잘 읽지 않는 경향이 있다. 만약 내가 짧게 쓴다면 당신은 그것을 읽겠는가?
얼마 전에 미네소타의 미네아폴리스에 있는 베들레헴 침례교회의 목사인 존 파이퍼(John Piper)가 한 회의의 주강사 중 한 사람으로 피택되었다. 그가 한 말이, 몇 가지 면에서 예배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