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의 문학은 민족문학의 자기 정립을 위해 민족문학론의 성격 자체를 전환하는 노력도 불사하였다. 또한 문학을 통해 민족적 독자성을 확보하고자 하였으며, 민족적 정서의 불변성을 문제 삼기도 하였다. 둘 째, 1970년대 이후의 민족문학론은 비평적인 논리의 전개 과정이 문학적 성과를 통해 나타나
Ⅰ. 서론
이규보(李奎報, 1168~1241)는 고려 의종 24년(1170) 문신에게 반기를 든 무신들에 의해 일어난 무신난으로 인해 무인이 정권을 장악하게 되면서 문벌 귀족의 해체, 지방의 중소지주 계층의 부상, 민중의 역량과 의식의 성장 등 고려 전기와는 다른 변혁의 양상을 보였던 시대를 살아갔던 문인 중
Ⅰ. 서론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 사회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 국제경쟁력의 심화, 그리고 시장 수요의 다양화라는 요인들이 서로 상승작용을 일으키며 과거의 기술혁명과는 비교할 수 없는 영향력을 발휘하면서 경제, 사회, 문화 등 사회 각 부분 모든 것들이 빠르게 변화되고 있다. 지식기반사회
Ⅰ. 서론
성서의 역사적 정확성이 한때 전반적으로 의심을 받은 일이 있었다. 예를 들면 비평가들은 아시리아의 사르곤 왕, 바빌론의 벨사살, 그리고 로마 총독 폰티우스 필라투스와 같은 성서 인물의 존재에 대하여 의문을 품었다. 그러나 발견물들은 성서 기록의 정확성을 하나하나 증명해 주었다.
시 사대부들에게 각성을 촉구하였고 그 당시 타락한 선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회복시키고자 노력했다. 즉 허생을 통해서 선비란 현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식이나 능력을 갖춘 탁월한 식견이 있는 자여야 하고, 사익보다는 공익을 먼저 생각하는 사고와 도덕성을 갖추어서 재물과 권세 앞에 당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