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토프스키(Jerzy grotowski)의 가난한 연극 (Poor Theatre), 로버트 윌슨의 이미지 연그 등이 이 시기에 등장함으로써 공연예술계는 일대 혁신을 맞게 된다. 그들의 공연 방식은 문학성보다 공연성을, 배역의 연기보다는 연기자 자신이 변신하는 모습을, 폐쇄적 연기가 아닌 즉흥적 연기를 택하였다. 이러한
Ⅰ. 예지 그로토프스키(Jerzy Grotowski, 1933~) 에 관하여
ⅰ. 출생 및 성장
화가이자 조각가이며 학교 교사의 아들인, 그로토프스키는 1933년 11월 11일 폴란드의 르제조프에서 태어났다. 그의 가족은 교육을 잘 받았고, 부모들은 아시아에 관심을 가졌었는데, 이는 그로토프스키도 공유한 관심사였다. 그로
우리는 한 학기 동안 <공연예술론 입문> 수업을 통해 아주 대략적이나마 동·서양의 여러 가지 공연예술을 접해보았다. 그 중에서도 특히 ‘서양(유럽) 연극’ 에 대하여, 크게 ‘연극의 발생 - 연극의 문학화 - 연극의 서사화’ 라는 흐름으로 살펴본 바 있다.
앞서의 수업을 통해 자세히 다루었던 바
1. 왜곡된 아방가르드
특정 문화예술현상을 지칭하지 않더라도 '아방가르드'라는 단어는 왜곡된 사회적 의미를 부여받아 일상에서 종종 사용되어진다. '연극적이다' 라는 문장이 '거짓 같은'의 부정적인 사회적 의미를 지니듯, '아방가르드'라는 단어 또한 '애매모호하기 짝이 없는' 혹은 '알아들을 수
사다리를 찾아서..
연극원 전문사에 입학해서, 나름대로 연극에 대해서 심도 있는 공부를 한답시고 몇권의 원서와 이론가들을 공부하면서 나는 자꾸만 답답해져만 갔다. 그로토프스키가 이랬고, 아르또가 저랬다고 해서, 그래서 지금 우리가 어떠해야 한다는 것인지. 그들의 연극에 대한 열정과 헌신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