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는 궁중무용의 전성기로서 이때 만들어진 춤만도 36종이나 되며 조선 후기까지 추어진 정재는 총 55종에 잘한다. 《악학궤범》에 전하는 시용향악정재에 의하면 〈보태평지무(保太平之舞)〉〈정대업지무(定大業之舞)〉〈봉래의(鳳來儀)〉〈아박무(牙拍舞)〉〈향발(響鈸)〉〈무고(舞鼓)〉
병신춤에 대한 유래는 구체적으로 나타난 문헌기록이 없어서 확실하게 알 수는 없지만 아마도 무속굿에서 무당이 신격자로 분장하여 춤을 춘데서 찾을 수가 있고 또 한편으로는 고려 때의 연등회나 팔관회와 같은 축제에서 행한 '소학지희'가 조선시대의 산대가면놀이로 이어지면서 연희한 데서 비롯
Ⅰ.서론
1. 민속무용의 기원
포크(Folk)라는 말은 민, 민족, 세인, 인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포크 댄스(Folk
dance)란 말은 민족의 춤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민족무용은 민족적, 향토적, 풍토적, 음악적
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민족의 무용은 그 시초가 넓은 의미의 종교적인 행사에서 발단되어
무용단인 국립무용단이 소속한 국립극장의 책임운영기관화, 서울시립무용단이 소속한 세종문화회관의 재단법인화 등으로 인한 주요 춤단체의 기반 변화, 전국단위로 이루어지는 지역춤행사의증가 등 지역춤계의 활성화, 대중춤에 대한 관심 증대 등이 지각변동의 주요변수들이었다. 그리고 이 같은
무용(宮廷舞踊)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궁정무용과 함께 한국무용의 양대산맥(兩大山脈)이라 할 민속무용은 한국무용의 고유의 원형(原型)을 살리고, 중국의 무용을 흡수·소화한 것으로 경쾌하고 장중하며, 우아하면서도 변화가 거침없는 무용으로 발전하였다.이 장에서는 승무, 살풀이, 태평무, 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