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리켜 정주학(程朱學)이라 하고, 명대철학은 왕양명(王陽明)과 육상산(陸像山)의 철학을 가리켜 양명학(陽明學)이라 한다. 또한 양자를 비교하는 측면에서 전자를 리학(理學)이라고 하고 후자를 심학(心學)이라 한다. 이런 철학적 흐름은 이전 시대에 비래 새로운 것이었고, 공맹(孔孟)의 사상과도
양명학(陽明學)이라 한다. 또한 양자를 비교하는 측면에서 전자를 리학(理學)이라고 하고 후자를 심학(心學)이라 한다. 이런 철학적 흐름은 이전 시대에 비래 새로운 것이었고, 공맹(孔孟)의 사상과도 다른 측면을 보인다. 따라서 이런 송명철학의 발생에는 역사적, 종교적으로 특이한 배경을 지닌다.
三 순자의 ‘통일천하’의 정치적 주장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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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명(天命), 인성(人性)에 대한 독창적 견해
순자(기원전 313년-238년)는 이름은 황(況), 자는 경(卿)으로 ‘순경(荀卿)’ 또는 ‘손경(孫卿)’으로 불렸으며, 전국시기 조(趙)나라 사람이었다. 그는 공자의 재전제자(再傳弟子) 자궁(子弓)에게서 배웠고, 후에 제(
Ⅰ. 서론
한국인만큼 교육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국민이 없다고 한다. “대학 입학시험에 여론이 집중하고, 심지어 시험에 방해가 된다는 이유로 비행기의 이착륙도 연기하는 것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는 어느 외국인의 말에서 느낄 수 있듯이, 우리 사회의 교육에 대한 열정은 유별나다고
『천주실의』(天主實義) : 제 3편
사람의 영혼은 불멸하여 동물의 각혼과 크게 다름을 논함
들어가는 말
아리스토텔레스(384~322) 이래로 온 세상은 ‘유형한 물질’과 ‘무형한 정신’의 이원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아왔다. 그런 관점을 수용하고 있는 마테오리치는 그가 작성한 『천주실의』(天主實